긍정적인 변화를 이끄는
기업가가 되고파

AI 뷰티랩 개발한 ‘오늘새빛’ 학우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재학

먼저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GIST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16학번 오늘새빛이라고 합니다. 현재 주식회사 코드집을 창업해, AI 맞춤 메이크업 서비스 ‘스타코드’를 개발해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창업을 한 계기가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 문제의식에서 창업을 하게 됐는지요.

현대 여성들은 획일화된 메이크업 방식이 아닌, 내 얼굴에 맞는 맞춤형 메이크업 방법을 찾고 싶어 합니다. 유명 뷰티 유튜브를 예로 들어 보면, 댓글 창에는 자기 얼굴에 대한 메이크업을 진단해 달라는 요구가 수백 개가 올라오지만 그에 대한 답변은 하나하나 달릴 수 없는 것이 실상입니다. 또한 메이크업 전문점은 많은 비용이 들며, 대부분의 메이크업 자원은 서울, 특히 청담, 압구정에 집중적으로 몰려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방에 거주하는 여성들이 불편함을 감수하며 메이크업을 받는 현실입니다. 게다가, 메이크업 레슨의 비싼 비용은 10대 20대 여성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그리고 최근 바이러스와 같이 질병전염의 위험 상황 속에서는 대면 서비스를 이용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이에 따라 저희는 문제의식을 느끼고 메이크업 분야의 비대면 서비스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메이크업 서비스의 문제점과 수도권-비수도권의 문화적인 격차를 해소하고자, 지방의 뷰티 인적자원을 활용한 메이크업 교육 서비스를 개발하였습니다.

서비스의 특징을 설명한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당신만을 위한 메이크업 과외’ <스타코드>입니다. 메이크업을 전공한 전문 인력과 메이크업에 고민 많은 MZ 세대 여성, 그리고 한국식 메이크업을 체험하고 싶은 외국인들을 연결하여 실시간 비대면으로 나에게 맞는 화장법을 제안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단순히 포털에서 얻을 수 있는 답변이 아니라 자신의 얼굴과 조건에 맞는 질문을 자유롭게 하여 전문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AI 메이크업 진단 기능은 스타코드의 대표기능입니다. 유저가 자신의 셀카를 찍어서 업로드하면 AI가 유저의 얼굴에 맞는 맞춤형 메이크업 방법을 제안합니다.
이와 함께 메이크업 전문 인력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는 고객의 얼굴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앱 내 화폐 ‘츄’를 벌 수 있는데, 츄를 확보하면 현금 환전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튜브, 인스타그램처럼 자신의 팔로워들과 소통하며 본인의 능력치나 개성을 자유롭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개발과정이 쉽지 않았을 듯합니다.
특히 인공지능과 결합한 앱이라 구축에 쉽지 않았을 듯싶은데 개발 과정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스타코드의 서비스의 주요기능은 AI를 이용한 메이크업 진단입니다. 고객의 얼굴의 특징과 그에 맞는 전문가의 메이크업 솔루션을 분석해 AI를 트레이닝 시킨 후에는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전문가처럼 메이크업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발하였습니다. KIST에서 제공한 한국인 안면 이미 및 자체적으로 확보한 안면 이미지 약 3만 장 이상을 가공하였으며 지역 내 메이크업 아티스트들과 협업하여 AI 메이크업 진단기능을 개발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메이크업 진단 AI 엔진을 기반으로 LG의 CES 2021 협력 파트너사로 선정되어 LG의 미러사이니지 기술과 결합한 서비스가 LG FUTURE TALK에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협력과 협업을 통해 메이크업 진단 시스템과 AI, AR, 키워드 인식기술과 관련된 비즈니스 모델 특허 3건을 보유하였습니다.

창업 과정에서 어려웠다거나 힘들었던 점이 있었나요?

창업은 어렵다기 보다는 재밌었고, 낯설기 보다는 새로웠습니다. 대학에서 배운 것들에 대한 적용을 몸소 실천하면서 스스로 발전하는 기분이 들어 재미를 느꼈습니다.
창업을 통해 느낄 수 있던 재미는 저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부단히 노력한 결과 인정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이 주최한 ‘스마트미디어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받았고 LG의 CES 협력업체 세 군데 중 한 군데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이 대외적으로 아이디어를 인정받았을 때, ‘내가 무모한 도전을 하고 있지 않구나’ 하는 확신이 들었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준비가 완료되는 대로 앱을 시장에 출시하여 고객의 피드백을 통해 직접 서비스의 필요성을 인정받아, 큰 보람을 느끼고 싶습니다.

현재 앱 출시 준비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출시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현재 Android/iOS 각각의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었으며, 마케팅과 제휴 등 시장 진입에 필요한 준비를 완료하는 대로 출시할 예정입니다. 서비스 방향으로는 현재 2가지 메이크업 진단 방식 중, 메이크업 아티스트와 고객들을 서로 매칭 시켜주는 방식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출시 초반에 AI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여 서비스의 유인책으로서 적용하고, 데이터가 충분히 쌓이면 기능을 업그레이드하여 스타코드의 AI메이크업 진단 서비스를 통한 인공지능 기술력에 초점을 맞춰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이라든지, 혹은 포부가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 미래 계획을 잡고 있는지 이야기 부탁합니다.

최근 해외에서 ‘K-뷰티’에 대한 관심이 대단합니다. 한국에서 메이크업을 체험해 보기 위해 일부러 한국으로 여행을 오기도 할 정도입니다. 앱을 통해 해외 고객층을 확대해 한국의 메이크업 전문가에게 메이크업 솔루션을 받아봄으로써 보다 폭넓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K-뷰티를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 또 사회적으로 유용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업으로서 성장하겠습니다. 그것이 제가 창업을 한 이유이자, 저의 가장 큰 목표입니다.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기업가가 가져야하는 목표 중 하나이지만, 그것이 주가 되기보다 서비스가 사람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고 더 나아가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끄는 방향으로 기업을 성장시키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