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7월 GIST의 주요 뉴스를 알려 드립니다.

2017년 5~7월 GIST의
주요 뉴스를 알려 드립니다.


GIST, 베트남 관련 연구소와 MOU 체결
베트남에서 과학한류의 결실 맺어

GIST가 베트남을 방문해 과학한류의 결실을 꽃피웠다. 지난 6월 5일, GIST는 베트남 국립식품관리연구원(NIFC)을 방문해 연구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한 후 우수한 인력의 교류 및 교육 방법에 대한 세부 협의를 진행했다. 이어, 그 다음 날인 6월 6일에는 베트남 지질자원연구원(VIGMR)을 방문해 기관 현황을 청취하고 연구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특히, 이날 GIST 국제환경연구소와의 기후변화 관련 협력을 담당할 현지 사무소 설립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또한, 베트남 일정 마지막 날에는 문승현 총장이 베트남 출신 GIST 졸업생들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총동문회 발족식에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날 행사를 통해 총동문회 초대 회장에는 베트남 보건부에 재직 중인 Do Manh Cuong 박사가, 사무국장에는 하노이시립대학에 재직 중인 Nguyen Van Anh 박사가 선출됐다. 한편, 베트남 GIST 총동문회는 53명으로 구성됐으며, 이들은 GIST 졸업 후 자국으로 돌아와 대학 교수 및 연구원, 공무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 중이다.

 


 

GIST 문화행사, 방송인 김제동 초청
지역민 및 학생과 희망 메시지 나눠

GIST가 지난 6월 1일 GIST 문화행사에 방송인 김제동을 초청해 지역민과 함께 다양한 희망 메시지를 나눴다. GIST 문화행사는 과학문화 확산을 위한 지역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GIST 구성원뿐 아니라 인근 지역주민을 초청해 상·하반기로 두 차례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행사는 많은 지역민들의 참여 속에서 GIST 오룡관 다산홀에서 진행됐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국민 MC 김제동을 초청해 ‘4차 산업혁명과 청년의 미래’를 주제로 지역 주민과 학생 등 참석자에게 희망 메시지를 전달했다.

문승현 총장은 “앞으로 지역민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좋은 문화행사를 자주 열어 지역민과 소통하고 GIST를 알릴 수 있는 자리를 많이 만들고자 한다”며, “교육과 인재양성, 창업 일자리 창출을 통해 여러분께 희망을 드리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GIST 창업진흥센터, 중소기업청 창업보육센터
운영평가 최우수(S) 등급 획득

GIST 창업진흥센터가 중소기업청이 시행하는 창업보육센터 운영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S)을 획득했다. 비타민 처방 프로그램과 네트워킹 런치, 1인 1사 기술지도 등 다양한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2016년 입주기업의 매출액 230억 원 달성 및 고용 217명 창출 등 눈에 띄는 실적을 달성한 것이 이번 평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는 평가다. 뿐만 아니라, GIST 창업진흥센터는 지역 내 창업거점으로서 창업맞춤형사업화 지원사업, 이노폴리스 캠퍼스 지정·육성사업 등 다양한 창업지원사업을 운영 중이며, 2017년에는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됨으로써 창업 전 주기 지원 체계를 구축하게 되는 등 창업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창업진흥센터 기성근 센터장은 “우수 기술창업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및 집중 육성해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기업을 배출함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 및 고용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GIST 실험동물자원센터 개소식 개최
실험동물 복지와 연구자 안전에 중점

GIST가 학교 내에서 이뤄지는 생명과학 연구에 필요한 실험동물 자원을 안정적으로 생산 및 사육, 관리하기 위해 GIST 실험동물자원센터를 설립하고, 지난 5월 17일에는 개소식 행사를 가졌다. GIST 실험동물자원센터는 실험동물의 복지와 연구자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있는 설치류 전문 연구시설로, 국제실험동물관리평가인증협회(AAALAC)의 가이드라인을 충족시킨다. GIST 실험동물자원센터 남정석 센터장은 “실험동물의 윤리적이고 과학적인 관리와 연구자 친화적 기술지원 서비스를 통해 GIST에서 이뤄지는 모든 생명과학 연구에 필요한 실험동물 자원을 안정적으로 생산하고, 더 나아가 국내 BT 산업의 혁신을 선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GIST 발전재단 사무실 개소식 가져
GIST 발전과 인재양성 위해 협력

GIST가 지난 6월 26일 부총장 및 대외부총장, 처장단이 참석한 가운데 GIST 행정동 5층 발전재단 사무실 앞에서 GIST 발전재단사무실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따뜻한 동행>이라는 발전재단의 가치관을 새긴 현수막으로 제막식을 가졌으며, 발전재단 설립 1주년 및 사무실 개소를 기념했다. 이날 행사를 통해 GIST 발전재단 부총장 및 대외부총장은 “내년에 GIST가 설립 25주년을 앞두고 있는 만큼 발전재단 운영 활성화를 통해 25주년 캠페인에 힘을 모을 계획”이라면서, “GIST의 발전과 인재양성을 위해 발전재단이 앞으로도 더욱 노력해주길 바란다”며 개소식 소감을 전했다.

 


 

임춘택 교수팀의 비접촉 전력전달 기술,
현대기아차 발명대회 대상 차지

GIST 융합기술원 임춘택 교수 연구팀과 현대자동차 윤형인·제명권 책임연구원이 공동 개발한 ‘슬라이딩 도어용 비접촉식 전력전달 기술’이 지난 5월 18일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사내 발명 아이디어 경진대회 ‘인벤시아드 (Invensiad)’에서 대상을 받았다. 이 기술 개발을 위해 GIST는 2016년부터 현대자동차와 산학협력을 해 왔으며, 구범우·최진수 박사과정 학생과 손호성 석사과정 학생 등이 참여했다. 임춘택 교수는 “기존의 슬라이딩 도어를 비접촉식으로 바꾸면 케이블 마모 문제나 단선 문제 등을 원천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며, “앞으로 슬라이딩 도어가 일반 자동차에 보다 널리 쓰일 전망”이라고 말했다.


 


 

GIST 차세대에너지연구소-KIST 국가기반
기술연구본부, 기술개발 MOU 체결

지난 6월 29일, GIST 차세대에너지연구소와 KIST 국가기반기술연구본부는 GIST 신재생에너지연구동 회의실에서 연구 및 교육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 연구와 교육에 관련된 자료 및 정보 교류 ▲연구 및 교육 협력을 위한 인력 교류 ▲ 공동연구과제의 발굴 및 추진 ▲ 국제학술대회 공동 개최 ▲ 국제학술지 발간 추진 등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GIST 홍성안 석좌교수는 “다년간 연구기술 노하우를 축적한 KIST 연료전지연구센터와 우수한 인재를 보유한 GIST 간 협력이 최근 국내외로 재부상하고 있는 수소에너지 사회 조기 진입에 큰 역할을 함으로써 우수 성공 사례가 되기를 기대한다” 고 밝혔다.

 


 

제2기 UNU 인턴십 프로그램 시작
캐나다 및 독일에서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

GIST 국제환경연구소는 지난 6월 20일 지구환경공학 전공자인 박주현, 남지윤, 박지석, 신지우 학생을 ‘제2기 UNU 인턴십 프로그램’ 참여자로 최종 선발하고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 프로그램은 2017년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8주간 진행되며, 선발된 학생들은 캐나다 온타리오에 있는 UNUINWEH와 독일 드레스덴에 있는 UNU-FLORES의 연구 프로그램에 인턴으로 참여해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GIST 국제환경연구소 김준하 소장은 “이번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학생들이 미래 과학기술인으로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기역량을 키우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세계 각국에 위치한 유엔대학과의 협력 및 프로그램을 통해 GIST의 역량을 세계에 알리는 데 일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GIST 고등광기술연구소
서머스쿨(SSOLLA 2017) 개최

GIST 고등광기술연구소(APRI)가 지난 7월 3일부터 일주일 동안 전 세계 레이저와 광기술 분야에 종사하는 젊은 연구원을 초청해 레이저와 레이저 응용에 관한 ‘서머스쿨(SSOLLA 2017)’을 개최했다. 이번 서머스쿨에는 11개국 20명의 연구원을 초청하고, GIST 교수와 APRI 연구원 14명이 참여했으며, 레이저 안전, 광의료, 분광, 광전자, 레이저 미세가공 등 레이저 기초에서 응용까지 다양한 주제로 교육이 진행됐다. APRI 이병하 소장은 “향후 SSOLLA 참가국을 미국, 일본 등 선진국으로 확대하고 아울러 레이저 연구 선진국인 독일과 스위스 등 유럽의 대학 연구소와도 긴밀하게 국제협력을 추진해 APRI의 위상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우)61005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오룡동)
Tel. 062)715-2114 | Fax. 062)715-2300

Copyright © 2017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

(우)61005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오룡동)
Tel. 062)715-2114 | Fax. 062)715-2300
Copyright © 2017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