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터 벤처 인큐베이팅 및 안정화, 그리고 홀로서기까지

초기 창업자들의 사업 성공 이끄는 숨은 주역!

GIST 창업진흥센터 기성근 센터장

지난 5월, GIST 창업진흥센터가 중소기업청이 시행하는 창업보육센터 운영평가에서 최우수 등급(S)을 획득했다. 비타민 처방 프로그램 및 네트워킹 런치, 1인1사 기술지도 등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입주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줌으로써 좋은 성과를 이끌어 냈다는 평이다. 더욱이 2017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됨으로써 예비 창업 단계의 아이템 검증부터 도약 단계의 데스밸리(죽음의 계곡) 극복까지, 창업 전 주기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쾌거도 달성했다. 이처럼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초기 창업자들의 사업 성공을 이끌고 있는 GIST 창업진흥센터의 저력을 살펴봤다.

교육부터 벤처 인큐베이팅 및 안정화,
그리고 홀로서기까지

초기 창업자들의 사업 성공
이끄는 숨은 주역!

GIST 창업진흥센터 기성근 센터장

지난 5월, GIST 창업진흥센터가 중소기업청이 시행하는 창업보육센터 운영평가에서 최우수 등급(S)을 획득했다. 비타민 처방 프로그램 및 네트워킹 런치, 1인1사 기술지도 등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입주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줌으로써좋은 성과를 이끌어 냈다는 평이다. 더욱이 2017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됨으로써 예비 창업 단계의 아이템 검증부터 도약 단계의 데스밸리(죽음의 계곡) 극복까지, 창업 전 주기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쾌거도 달성했다. 이처럼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초기 창업자들의 사업 성공을 이끌고 있는 GIST 창업진흥센터의 저력을 살펴봤다.


GIST 창업진흥센터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창업진흥센터는 1999년에 초기 창업 회사의 보육 및 지원을 위해 설립됐습니다. 일반적으로 초기 창업자들은 사업 아이템만 가지고 있을 뿐 이를 어떻게 구체화하고 비즈니스 모델로 만들어 매출을 올려야 하는지 그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본 센터는 이처럼 초기 창업자들이 겪고 있는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보통 3년에서 최대 5년까지 지원하는 창업 보육 및 지원을 위한 기관입니다. 설립 이후 매년 20~30여 개 창업회사들을 보육해 왔으며, 현재 연구소기업 및 패밀리 기업 모두 합쳐 50여 개의 창업회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귀 센터의 주요 활동 및 역할은 무엇인가요?

GIST 창업진흥센터는 미래창조과학부와 중소기업청 간 긴밀한 연계 네트워크를 통해 우수 기술창업 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창업 지원 및 도약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본 센터는 창업 관련 교육에서부터 1:1 기술/경영 멘토링, 디자인 및 제품 개선, 지식재산권 확보, 판로개척에 이르는 보다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창업 보육 및 지원 플랫폼 속에서 다양한 창업 성공사례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그 결과, 지난해 12월에 열린 창조경제 벤처창업대전에서 창업지원 단체부문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 데 이어, 올해 5월에는 전국 창업보육센터 운영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등 창업선도대학으로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GIST 학생의 경우 창업을 하려면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나요?

본 센터는 학생들의 창업을 장려하고 성공적인 창업사례를 만들어가기 위해 창업교육에서부터 모의창업, 그리고 실전창업으로 이어지는 단계별 플랫폼을 구축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창업의 시작점이라 할 수 있는 ‘창업교육’ 단계에서는 온-오프라인 창업 교육 강좌를 실시해 창업에 대한 이해와 기업가정신을 교육하게 되며, 이후 기술창업 동아리 및 집중 창업캠프, 창업 미니스쿨과 같은 모임을 통해 학생들이 창업 성공의 노하우 및 정보를 서로 주고받으면서 창업에 대한 관심을 더욱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모의창업’ 단계에서는 GIST Sprint for Startup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창업 아이디어로 사업 계획서 및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실제 시제품도 제작해 봄으로써 창업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실전창업’ 단계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법인설립을 전제로 하는 실전창업 프로그램인 Campus CEO Challenge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제품화 및 생산설비 구축, 마케팅 등 사업 활동을 위한 자금 마련이 필수적인 만큼 TIPS 창업기획사를 대상으로 한 IR를 수시로 개최하면서 초기 기술창업자들과 투자자들을 연결시켜 줍니다. 지난해 11월에 열린 ‘GIST CEO 포럼’이 그 대표적인 투자유치 설명회로, 당시 이 행사를 통해 학생 창업자 한 명이 기술성과 사업성을 인정받아 TIPS 운영사로부터 1억 원의 투자지원을 받은 바 있으며, 올해도 1명의 학생 기술창업자가 투자를 지원받는 쾌거를 이뤄냈습니다.

 

GIST 창업진흥센터만의 차별화된 창업 프로그램이 있다면?

대학창업진흥센터로서는 우리나라에서 우리 센터가 처음으로 시행하는 창업지원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올해 6월부터 시작한 ‘Lab to Market’이 그것으로, 이 프로그램을 통해 GIST Lab에서 보유하고 있는 사업화 가능기술로 실제 창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크게 GIST Lab 소속 교수 및 학생이 코디네이터의 집중 멘토링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 및 플랜을 완성해 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T2M(Tech to Market)’과 시장/투자전문가인 이노베이터가 GIST Lab 연구책임자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GIST Lab 사업화 가능기술로 외부 전문가가 직접 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IPP(Innovator Participation Program)’으로 나뉩니다.

이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우리 센터의 선례를 기반으로 향후 전국의 많은 대학에서도 실용화되지 못한 채 잠자고 있는 많은 숨은 기술들을 발굴해 기술창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는 결국 국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GIST 창업진흥센터의 향후 목표 및 계획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해 우리 센터는 창업진흥센터 B동에 ‘드론 특화 존’을 구축하고 내부 드론센터와의 연계를 통해 적극 지원함으로써 드론 특화 기업을 육성하고자 합니다. 이와 더불어 앞으로 다양한 창업 성공사례를 쌓아 누구나 창업할 수 있다는 것을 일반인들에게도 홍보하고 과학연구기술의 실용화를 유도함으로써 자연스러운 창업문화를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우)61005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오룡동)
Tel. 062)715-2114 | Fax. 062)715-2300

Copyright © 2017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

(우)61005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오룡동)
Tel. 062)715-2114 | Fax. 062)715-2300
Copyright © 2017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