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BERAL ARTS COLLEGE, GIST

GIST BOOK CAFE


GIST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창의성(Creativity)과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협동심(Cooperation) 등을 고루 갖춘 21세기형 융합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를 위해 발표 및 토론 중심의 소수정예 멘토링 교육을 실시하고, 인문·사회과학 및 예술교육도 강화하고 있다. 과학 분야를 넘어 인문학까지 아우르는 융합교육,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과학’이라는 키워드 외에도 ‘문화와 예술’의 키워드까지 모두 통달하고 있는 GIST 교수진의 역량 덕분이다. 과학이론서에서부터 문학평론, 교양, 인문사회 등 다양한 분야까지 섭렵하며 관련 서적까지 출간한 GIST 교수들의 출판물들을 살펴봤다.

문학평론


버려진 가능성들의 세계

차미령
기초교육학부 교수
문학동네

“전망을 내놓을 수 있는 처지가 아니었기에, 더 가까이서 자세히 보려고 했다.”

GIST 기초교육학부 교수이자 문학평론가인 차미령 교수의 첫 번째 평론집이 문학동네에서 출간됐다. 평론을 쓰기 시작한 지 10여 년이 됐다는 차미령 교수는 늘 세심하게 동시대 문학의 현장을 관찰하고 진중하게 발언했으며, 특히 눈에 잘 띄지 않는 희박하고 우연적인 숨결들에 집중해 왔다. ‘버려진 가능성들의 세계’는 ‘문학의 종언’이 떠오르던 2000년대 중반부터 신자유주의의 거센 물결에 휩쓸려 인간성이 점점 더 피폐해져 가고 있는 현재까지, 차미령 교수가 사회 속에서 목도한 난망하지만 아름다운 기록이다.

영상처리 이론


실감형 다시점 3차원 영상의 획득 및 처리 기술

호요성 공저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교수
진샘미디어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호요성 교수는 영상처리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영상처리 이론서를 출간했다. 이 책은 실감형 다시점 3차원 영상의 획득 및 처리 기술에 관련한 포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총 8개의 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3차원 입체 영상의 기초 원리부터 시작해 3차원 비디오 시스템, 다시점 비디오의 획득 및 처리 기술, 깊이 정보의 획득 및 처리 기술, 다시점 3차원 비디오를 이용한 입체 영상 제작 기술, 3차원 비디오 처리 관련 국제 표준화, 3차원 비디오 기술을 이용한 화상회의 시선 맞춤 기술, 3차원 입체 영상의 품질과 시각 피로까지, 각 장별로 체계적으로 설명해 독자의 이해를 높였다.

교양과학


로보스케이프

송영민 공저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교수
케포이북스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송영민 교수는 동료 과학자 및 인문학자들과 함께 로봇에 관한 다양한 시각을 전달하는 교양과학도서 ‘로보스케이프–로봇, 인공지능, 미래사회’를 출간했다. 송영민 교수는 예상보다 더 다양한 분야에서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로봇 기술과 관련해, 로봇 기술의 발전으로 제기되는 여러 문제와 그 의미, 그리고 로봇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어떤 자세가 필요한지 함께 고민하기 위해 이번 집필에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 책은 1, 2부로 구성돼 있으며, 송영민 교수는 그중 1부 ‘소프트 로봇–생체모방 로봇의 진화’라는 주제를 통해, 연체동물의 움직임을 흉내 내는 생체모방 로봇 연구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소프트 로봇 개발’의 현황과 기대효과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인문사회역사


지도 이야기(세계를 품은 한 장의 종이)

김경렬
기초교육학부 교수
생각의힘

기초교육학부 김경렬 교수는 마법의 종이로서의 지도에 대해 소개하는 인문사회역사서를 출간했다. 그는 현대인들에게 필수 생활도구 중 하나로 자리를 잡은 지도의 역사에 대해 흥미롭게 풀어놨다. 이 책에서는 기원전에 만들어진 최초의 세계 지도와 중세의 T-O 지도에 드러난 당시 사람들의 세계관, 곡면의 지도를 평면에 옮겨 놓기 위한 기술, 나침반의 발명과 지리상의 발견을 둘러싼 세계사, 그리고 한반도가 최초로 소개된 세계지도 등 많은 이야기들이 지도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이 책을 통해 단순히 목적지를 알려주는 종이가 아닌, 세상에 대한 인간의 생각은 물론 세계사를 좌우할 정도로 큰 의미를 가졌던 마법의 종이로서 지도의 역사를 확인할 수 있다.

 

(우)61005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오룡동)
Tel. 062)715-2114 | Fax. 062)715-2300

Copyright © 2017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

(우)61005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오룡동)
Tel. 062)715-2114 | Fax. 062)715-2300
Copyright © 2017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