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 환경 위한 과학기술 활동의 중심

GIST 국제환경연구소

“우리의 역할은 과학기술을 통해 한국만이 아닌 전 인류의 복지 향상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는 것입니다.” 지난 3월 한국물환경학회 기술상을 수상한 국제환경연구소 김준하 소장의 소감 중 한 대목이다. 국내 유일의 UN 대학연구소로서 ‘Science & Technology Sustainability’의 역할을 중심으로 개발도상국 환경관리 및 지속가능 개발 분야 지원을 통해 인류복지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GIST 국제환경연구소의 주요 활동과 목표에 대해 들어 봤다.


GIST 국제환경연구소는 올해 기후변화아카데미를 안정화시킴으로써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하는 데 협력하는 각계각층의 기후변화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이와 더불어 200번째 CTCN 회원으로서 국내외 기관들과 협력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신기술 개발과 신사업 발굴에도 기여하고자 합니다.

국제환경연구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국제환경연구소는 UN 대학의 ‘지속가능 과학기술연구소(UNU-ISTS)’ 설립을 위한 Pilot 단계 프로그램 운영을 목표로 2001년에 설립됐습니다. 국내 유일의 UN 대학의 협력기관으로서 UN 대학이 GIST를 협력기관으로 지정한 후 2003년부터 지속가능 과학기술 공동 프로그램인 UNU-GIST Joint Program을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협력’ 업무와 환경 전문가 양성 및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그리고 환경 문제 해결 및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 프로그램’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국제협력 업무와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신데, 각 업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국제협력 부문의 대표적인 업무로는 2013년부터 2018년까지 동남아시아 및 아프리카 등을 대상으로 해당 국가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진행 중인 1, 2차 K-UNDP(UN Development Program) 협력사업을 들 수 있습니다. 또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개발도상국의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이들 국가의 대학원생 및 연구자들, 정부 관료들을 대상으로 ‘인턴십 프로그램’과 ‘UNU-GIST 공동 프로그램 심포지엄’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편, 연구 프로그램 업무로는 국내 및 개발도상국 연구자들에게 환경 모니터링 및 위해성 평가, 오염 저감 및 관리, 월경성 대기오염 물질, 기후변화 및 신재생에너지 등의 연구 자금을 지원함으로써 개발도상국의 환경과학 연구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국제환경연구소의 대표적인 프로젝트 중 하나인 희망정수기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GIST 희망정수기는 우리 연구소가 10여 년 전부터 진행해 온 옹달샘 프로젝트로, 연구소가 자체 개발한 필터 기술을 활용해 무동력으로 물을 정수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수처리 시스템을 말합니다. 특히, 세계보건기구의 요청으로 지난해 사이클론 재난지역인 남태평양 피지에 이어, 올해 3월 인근 섬나라인 키리바스(Kiribati)의 한 마을에 희망정수기 6대를 기증하기도 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미세한 구멍들이 뚫려 있는 멤브레인을 이용해 병원성 세균을 포함한 수질 오염물을 선택적으로 제거할 수 있도록 한 정수 장치로, 중력에 의해 물이 멤브레인을 통과하면서 정수되는 방식을 적용했기에 정수를 위한 별도의 전기 공급 없이도 재난 현장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즉, 동력 사용 없이도 정수가 가능하므로 기후변화 문제와 물 부족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연구과제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최근 공기 중 탄소를 포집해 광물화 및 자원화하는 연구에 착수한 상태입니다. 기후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탄소를 포집하고 광물화해 연료로 사용하거나 혹은 탄소를 고분자화해 플라스틱 폴리머 형태로 만드는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기후변화와 자원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자동차에 온도 센서와 미세먼지 센서, 강우량 센서 등을 부착해 DB화함으로써 현실적인 기상정보 빅데이터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연구도 진행 중입니다.

 

올해 국제환경연구소의 계획 및 목표는?

올해는 우선 기후변화아카데미 안정화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기후변화아카데미는 전문 경영인을 비롯한 공공기관 임직원 등 지역 오피니언 리더를 대상으로, 기후변화 현상과 미래 기업 환경의 변화를 이해하고 기후산업 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기후변화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올해는 이 프로그램을 보다 안정화시킴으로써 실질적으로 기후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해결하는 데 협력하는 각계각층의 기후변화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이와 더불어 지난해 우리 연구소가 전 세계 200번째로 가입한 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CTCN) 활동도 본격화할 계획입니다. CTCN은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에 따른 기후변화 기술 개발과 개발도상국 지원을 위한 실질적 이행기구로, 개발도상국의 정부와 민간, 비정부기관 간의 협력 체계를 구축해 기술 수요를 조사하고 기후변화 대응 기술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CTCN 회원으로서 우리 연구소는 기후변화 대응 싱크탱크로 국내외 기관들과 협력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신기술 개발과 신사업 발굴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우)61005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오룡동)
Tel. 062)715-2114 | Fax. 062)715-2300

Copyright © 2017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

(우)61005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오룡동)
Tel. 062)715-2114 | Fax. 062)715-2300
Copyright © 2017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