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광주광역시의 미래 비전

첨단 융복합 사업 육성으로
일하기 좋은 미래 희망도시를 만들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개막하면서 광주광역시 또한 이 시류를 타고 ‘삶의 풍요로움과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정치·경제 민주화 신도시’로의 탈바꿈을 꿈꾸고 있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 윤장현 시장이 선택한 것은 친환경 자동차, 에너지 신산업, 문화콘텐츠융합을 중심으로 한 ‘3대 밸리 육성’과 ‘광주형 일자리 사업’, 이 투 트랙 전략을 통한 미래사업 실현이다. GIST의 젊고 우수한 인재들이 자신의 역량을 한껏 살릴 수 있는 일하기 좋은 첨단 기술도시이자 문화융합 도시로서 광주의 미래 비전, 윤장현 시장에게 들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광주광역시의 미래 비전

첨단 융복합 사업 육성으로 일하기 좋은 미래 희망도시를 만들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개막하면서 광주광역시 또한 이 시류를 타고 ‘삶의 풍요로움과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정치·경제 민주화 신도시’로의 탈바꿈을 꿈꾸고 있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 윤장현 시장이 선택한 것은 친환경 자동차, 에너지 신산업, 문화콘텐츠융합을 중심으로 한 ‘3대 밸리 육성’과 ‘광주형 일자리 사업’, 이 투 트랙 전략을 통한 미래사업 실현이다. GIST의 젊고 우수한 인재들이 자신의 역량을 한껏 살릴 수 있는일하기 좋은 첨단 기술도시이자 문화융합 도시로서 광주의 미래 비전, 윤장현 시장에게 들었다.


최초 시민시장으로서 올해 시정을 어떻게 이끌고 계신가요?

4차 산업혁명으로 세계 경제구조가 빠르게 개편되는 가운데 미국 트럼프의 자국보호주의와 사드에 따른 중국의 압박으로 올해 우리 경제는 더욱 어려운 상황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어려운 때일수록 시정철학인 ‘생명존중 사람중심’을 견지하고, 시민들이 희망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현장을 직접 찾아 민생을 살피는 일에 더욱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여기에 지난 3년 동안 중점적으로 추진해 왔던 친환경 자동차, 에너지 신산업, 문화콘텐츠융합 등 미래 먹거리 3대 밸리의 완성도를 한층 높이는 동시에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해 사회적 격차와 소득격차 해소 그리고 기업하기 좋고 일하기도 좋은 지역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광주형 일자리 사업도 점차 확산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시대적 화두로 ‘4차 산업’을 꼽을 수 있습니다. GIST 역시 4차 산업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융합인재 육성에 한창인데요. 4차 산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시정 목표와 계획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GIST가 4차 산업형 미래 인재 육성에 애쓰고 있다면, 이렇게 배출된 인재들이 자신의 역량을 한껏 발휘할 수 있도록 떳떳하고 넉넉한 광주를 만들어 가는 것은 광주시장으로서 제 역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를 위해 민선 6기 들어서면서 3대 밸리 육성과 광주형 일자리 사업, 이 투 트랙 미래사업 전략을 통해 지역의 산업 지형을 바꿔가고 있습니다. 전기자동차, 에너지 신산업, 문화콘텐츠융합, 이 같은 광주의 3대 밸리 산업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융복합 아이템과 상응하다 보니, 최근 광주는 각계각층으로부터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도시로서 인정을 받아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광주가 미래 먹거리로 추진 중인 3대 밸리의 추진 성과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친환경 자동차 산업 육성을 위해 2016년부터 2021년까지 3030억 원 규모로 빛그린국가산단에 친환경 자동차 부품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한편, 수소·전기차 융합스테이션 국산화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 친환경 자동차 부품기술 개발을 추진 중입니다. 한국전력공사와 함께 추진 중인 빛가람에너지밸리 구축을 위해서는 총 45만 평 대지에 500여 개의 관련 기업을 유치하고 연구기관들도 집적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때마침 전력 공기업인 한전, 한전KPS, 한전KDN이 나주혁신도시로 이전함에 따라 송배전, 전력소프트웨어 분야에서 기술개발과 기업유치 등이 활발히 진행 중이어서 희망적입니다. 또, ‘국가주도 전략프로젝트 미래산업’ 중 하나로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문화콘텐츠융합 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문화전당 활성화, 송암공단 첨단 실감 콘텐츠 제작 클러스터 조성사업, 혁신 신도시 문화콘텐츠진흥원을 비롯한 문화 공공기관과의 협업 등을 통해 문화산업 삼각벨트를 구축해 가고 있습니다.

 

광주형 일자리 전략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3대 밸리가 ‘미래 먹거리가 무엇(What)이냐’에 대한 응답이라면, 광주형 일자리는 ‘미래 먹거리를 어떻게(How) 담아낼 것이냐’에 대한 응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사가 안정돼야 3대 밸리 기업들도 성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광주시는 그동안 사회통합형 일자리 실현을 위한 전담 기구와 조직을 신설, 운영해 광주형 일자리 정책을 공공부문, 특히 취약계층 노동자를 중심으로 우선 적용해 성과를 차근차근 쌓아 왔습니다. ‘정치 민주화’를 이끌었던 광주가 이제는 ‘경제 민주화’를 통해 대한민국 제조업의 위기와 사회 양극화 해소의 새로운 활로를 찾아가고 있다는 점에서 큰 긍지와 자부심을 느낍니다. 특히, 올해는 그동안 일자리 창출 분야에서 거둔 공공부문 성과를 시정 전 분야와 민간으로 확산시키고자 관련 공직자들을 대상으로 ‘광주형 일자리 혁신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공동학습과 토론을 통해 공직자들의 정책 추진 역량 강화와 정책 반영 과제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장님이 그리는 미래도시, 광주는 어떤 모습인가요? 그리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시장님의 각오를 말씀해 주세요.

GIST 인재들과 같은 미래 세대들을 위한 일자리가 충분할 뿐 아니라, 수준 높은 문화를 향유하며, 당당한 역사성을 지닌 도시로 탈바꿈한 ‘희망의 도시’ 광주를 그려봅니다. 향후 광주는 다양한 변화 속에서 새로운 문화융합 시대를 맞이하며, 더 이상 정신적 민주인권 평화도시로만 머물러 있지 않고, 삶의 풍요와 문화까지 동시에 향유할 수 있는 희망도시로 변모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 같은 광주의 발전된 미래를 위해서는 4차 산업형 고급 인재 육성과 투입이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 각자의 자리에서 공부와 연구에 매진하는 젊은 GIST 인재들이 향후 광주의 밝은 미래 비전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일하기 좋은 환경 구축을 위해 광주시장으로서 더욱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우)61005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오룡동)
Tel. 062)715-2114 | Fax. 062)715-2300

Copyright © 2017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

(우)61005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오룡동)
Tel. 062)715-2114 | Fax. 062)715-2300
Copyright © 2017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