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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IZ

2019년 12월 발생한 전염병 COVID-19로 인해 2020년 6월 28일 기준 전 세계 누적 확진자 1,007만 4,630명을 기록하였으며, 누적 사망자도 5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그렇다면 2012년 6월에 발생하였으며, 우리나라에는 2015년 5월에 첫 확진자가 발생하였고, 2015년 9월 기준 1,475명을 감염시키고, 515명을 사망에 이르게 한 호흡기 감염병은 무엇일까요?

① 사스(CHINA SARS)
② 신종플루(MEXICO FLU)
③ H5N1 인플루엔자(H5N1 INFLUENZA)
④ 메르스(MERS)
⑤ 에볼라 바이러스(EBOLA VIRUS)

응모기간 : 2020년 8월 31일까지
응모방법 : 정답과 핸드폰 번호를 seulhyekim@gist.ac.kr로 보내주세요.
추첨을 통해 20명에게 1만원 상당의 모바일 기프티콘을 드립니다.
상품발송 : 응모마감 후 일괄 전송

지스트에서
의공학을 배우다

정의헌
의생명공학과 교수
융합기술원, 물리·광과학과 겸무교수,
AI대학원 연구겸무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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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ucation

2007 PhD. in Medical Engineering & Medical
Physics (MEMP),
Harvard-MIT Division of Health Sciences and
Technology (HST) at MIT, Cambridge, MA,
USA
1998 MS. in Aerospace Engineering, KAIST,
Daejeon, Korea
1996 BS. In Aerospace Engineering and minor
in Physics, KAIST, Daejeon, Korea

Experience

2011~Present Assistant, Associate Professor,
Department of Biomedical Science and
Engineering (BMSE), GIST
2007~2011 Research Fellow,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and
Harvard Medical School, Boston, MA, USA
1998~2001 Full-time lecturer and Military
officer,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rea Air Force Academ,y Chungju, Korea

강의정보

Classification: Graduate School
Course No. MD5031
Hrs: E: Credits: 3/0/3
Instructor: Chung, Euiheon
Lecture Language: English
Textbook & References: “Biomedical
Engineering: Bridging Medicine and
Technology” (2nd edition) (2015) by W. Mark
Saltzman

피 한 방울로 인체가 가진 모든 질병을 순식간에 알아낼 수 있는 시대가 목전에 와 있다.
SF영화에서나 상상하던 일들이 눈부신 의공학의 발전으로 현실이 되고 있는 것이다.
언택트 시대의 의공학은 의학과 공학의 만남 그 이상의 희망이다. 그 중심에서 활약 중인
정의헌 교수를 만나 앞서 나가는 지스트의 의공학 교육에 대해 들어보자

의공학이란?
의공학이란 의학과 공학이 융합하여 질병의 진단, 치료 및 환자의 재활에 필요한 헬스케어 기술을 개발하는 학문입니 다. 의공학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현미경을 이용하여 박테리아를 발견하고, X선을 각종 진단과 검사에 사용하는 것 부터, 의료 현장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CT, MRI 등 영상진단기술까지 의공학은 우리 삶에 가까이 존재합니다. 인간 수명연장과 퇴행성 질환의 치료에 관한 의학적 요구가 늘어나면서 의공학의 범위와 역할도 더 늘어나게 될 전망이며 이에 따라 ‘의공학’에 대한 정의도 변화할 것입니다. 의학과 공학의 연계를 넘어서 복합 첨단기술이 집약된 학문으로 성장하고 있는 의공학은 혁신을 거듭하면서 부가가치가 높은 미래산업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의공학은 어느 수준인지?
지난 15년간 의공학은 빠르게 발전했습니다. 의수, 의족, 보청기처럼 손상된 신체의 일부분을 보완하여 정상적인 삶 의 기회를 제공하는 신체 보조기구뿐 아니라 피 한 방울로 혈당을 체크하는 기술 등이 가능해졌습니다. 최근에는 AI와 빅데이터까지 활용하여 의공학이 구현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정밀 의료기술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의공학 강의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지스트 의생명공학과 의공학 강의는 이 분야를 처음 공부하는 학생들이 학문적 기반을 마련하는 입문이라고 할 수 있 습니다. 2011년 전공필수인 ‘의생명공학 입문’으로 시작한 의공학 강의는 현재 의공학과 의과학 두 강좌로 나누어 제 공하고 있습니다. 공학 배경의 학생들은 의과학을, 생명과학 및 의학 배경의 학생들은 의공학을 필수로 수강해야 합니 다. 의공학 강의는 분자생물학, 세포생물학 등 분자-세포-조직의 생리학적인 지식에서부터 생리학, 종양학, 생체재료, 면역공학, 바이오기기, 의학영상 등 의공학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 가르칩니다. 또한, 이론 강의뿐 아니라 맥박조정기, 스텐트, 내시경 기구 등 실제 현장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의공학 관련 기구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 이러한 기기 의 개발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배울 수 있도록 강의내용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의공학 강의를 들 은 학생들은 의사가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하면서 생기는 문제들에 대해 의공학자는 어떻게 해법을 제시하는지, 그리 고 의공학자가 개발한 기술에 대해 의사들은 어떻게 피드백하면서 수술용 로봇 같은 혁신적인 의료기술이 탄생할 수 있는지에 대해 효과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수업 진행은 어떻게?
학생들은 강의 첫 시간에 자신이 가진 전공지식과 의공학 강의를 통해 기대하는 바를 제출하고 그 내용을 공유합니다. 학생들의 학부 전공과 이에 따른 배경지식의 수준이 다양하므로 수업의 내용과 수준을 학생들의 필요와 요구에 맞게 조율하기 위한 것입니다. 올해는 동영상 강의와 화상수업을 통해 강의가 끝날 때마다 질문을 취합하여 그에 대한 답 변을 학생들이 돌아가며 다음 수업 시간에 6~8분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강의 중 배운 공학적 지식이 실생활 에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지, 관심 있는 연구 분야 또는 중요한 개념을 채택하여 발표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시간이기도 합니다. 또한, 매 학기 한 번 심화 주제로 팀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의사 출신 학생, 서 로 다른 전공 및 실험실 학생들로 팀을 구성하여 학술대회 발표형식의 초록을 제출하고 발표하는 데 올해는 COVID- 202X라는 프로젝트로 유튜브 동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현재 사용되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 진 단법의 종류와 백신 개발 과정에서 부딪히는 난제들에 대해 의공학적 지식은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는지 함께 고민하 였습니다. 저는 다양한 백그라운드를 가진 학생들이 함께 배우고 소통하는 의공학 수업이 앞으로 학생들이 연구자가 되거나 사회에 나가서 일할 때 서로 다른 관점을 포용하면서 보다 깊은 이해를 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고 생각합 니다.
어떤 학생들에게 추천하는지?
최첨단 기술 집약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는 바이오-의료 헬스 케어 분야는 의학과 공학 뿐 아니라 다양한 전공 지식을 가진 전문가들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생명공학을 전공하는 대학원생뿐 아니라 의생명공학에 관심이 있 거나 진학을 고려하는 대학생, 자신의 전공이 미래의료산업에서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알고 싶은 학생들 모두에 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점차 의료현장에서 맞닥뜨리는 문제를 해결하려는 임상의들에게 공학적 지식으로 해법을 제 시하면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지스트의 많은 능력 있는 학생들이 의공학강의를 통해 각자의 전 공 분야에서 전문연구자 혹은 기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을 얻어가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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