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QUIZ

2019년 12월 발생한 전염병 COVID-19로 인해 2020년 6월 28일 기준 전 세계 누적 확진자 1,007만 4,630명을 기록하였으며, 누적 사망자도 5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그렇다면 2012년 6월에 발생하였으며, 우리나라에는 2015년 5월에 첫 확진자가 발생하였고, 2015년 9월 기준 1,475명을 감염시키고, 515명을 사망에 이르게 한 호흡기 감염병은 무엇일까요?

① 사스(CHINA SARS)
② 신종플루(MEXICO FLU)
③ H5N1 인플루엔자(H5N1 INFLUENZA)
④ 메르스(MERS)
⑤ 에볼라 바이러스(EBOLA VIRUS)

응모기간 : 2020년 8월 31일까지
응모방법 : 정답과 핸드폰 번호를 seulhyekim@gist.ac.kr로 보내주세요.
추첨을 통해 20명에게 1만원 상당의 모바일 기프티콘을 드립니다.
상품발송 : 응모마감 후 일괄 전송

GIST NEWS

본문이미지 01

2020년 호남권역 실험실창업혁신단 선정

지스트가 ‘2020년 공공기술기반 시장연계 창업탐색 지원사업’ 호남권역 실험실창업혁신단으로 최종 선정되었다. 실험실창업혁신단은 정부의 R&D 예산 규모의 지속적 증가로 인한 공공연구성과의 경제기여도 향상 필요성이 제기됨 에 따라 연구실 소속 젊은 연구원 중심의 실험실 창업 활성화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혁신성장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설되었다. 지스트 실험실창업혁신단은 호남권 대학과의 협력관계를 통해 예비 실험실창업팀을 적극 발굴 및 지원하고,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실제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 할 예정이다.
본문이미지 02

2020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개최

지스트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우수한 창업 아이템 발굴 및 창업문화를 확산시키고자 ‘2020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를 개최하였다. 총 35개팀의 창업아이디어를 접수받았다. 이후 서류심사를 거쳐서 17개 사업아이템을 선정하 였고, 6월 3일에 최종 4팀을 선정하여 발표심사를 진행하였다. 최우수상은 화학과 장형준·이호연 학생팀의 ‘측정장 비를 요구하지 않는 요당 및 요산검출 센서’가 우수상은 기계공학부 이재준 학생의 ‘전기모터 종합 솔루션’이 수상하 였으며, 장려상1은 기계공학부 조민재 학생의 ‘열악한 환경에 높은 투과율을 갖는 FMCW 4D LiDAR개발’이 장려상2는 융합기술원 정현승 학생의 ‘고온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용 고성능 전극’이 각각 수상하였다.
본문이미지 03

김영집 대외부총장 선임

지스트는 7월 1일(수) 김영집 전 광산구 기업주치의 센터장을 대외부총장으로 선임하였다. 대외부총장의 임기는 2년이며, 김 대외부총장은 기술경영아카데미와 발전기금, 대외교류 등 지스트 대외협력처 업무를 총괄하게 된다. 김영집 대외부총장은 2003년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홍보팀장 및 교육국장, 2005년 한국산업단지공단 광주클러스터추진단장, 2013년 광주시청 시민특별보좌관 등을 지냈다. 1988년 전남산업사회연구소 연구원 이래 광주노동연구소장 등 정부, 지자체, 정당, 언론, 민간 공익단체에서 30년 이상 활동을 펼치며 한국민주주의와 지역 균형발전, 시민사회와 인권향상, 지역경제발전 등에 기여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본문이미지 04

지스트, 학부생 2020 페임랩
코리아 본선(Top 10) 진출

지스트의 김병진 학생(전기전자컴퓨터전공 4학년)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 주한영국문화원이 공동주관하는 세계 최대 과학커뮤니케이터 발굴 프로젝트인 ‘2020 페임랩 코리아’에 참가해 본선 Top 10에 진출하였다. 10명의 본선 진출자들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창의재단이 과학 커뮤니케이터로 위촉하여 대중과 과학으로 소통하는 기회를 얻게 되며, 국제 페임랩 네트워크의 일원이 된다. 과학커뮤니케이터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방문과학강연인 다들배움, 길거리나 무대에서 과학 실험으로 공연하는 사이언스 버스킹, 성인 대상 과학공연등 조교 수준급 전문가 대우를 받으며 활동하게 된다
본문이미지 05

신진 이공계박사 육성 위한 영 사이언티스트
시범사업 공모

지스트가 최근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지역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자 신진 이공계박사를 지원하여 기업들과의 협력연 구를 통한 지스트-기업간 네트워크 구축에 나섰다. 본 사업은 신진 이공계박사가 연구과제를 직접 제안·수행 할 수 있는 지원구조로 설계하여 그들이 독립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스트 교원 및 연구원은 조력자 역할로 한정하여 신진박사의 독립적 연구 보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스트 영 사이언티스트(GIST Young Scientist) 시범사업’의 사업기간은 2020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2년이며, 사업기간 중 선정된 4인의 신진연구자에게 총 8억원이 지원 될 예정이다.
본문이미지 06

코로나19 등 신종 바이러스에 적극 대응
“지스트 항바이러스 연구센터” 설립

지스트가 감염질환 유발성 신종 바이러스에 적극 대응하기위해 항바이러스 연구센터를 설립하고 6월 9일(화) 지스트 오룡관에서 개소식을 개최했다. 센터의 주요 연구 범위는 감염질환 유발 바이러스 방호, 진단 및 백신, 치료제 등을 개발·연구하는 것으로, 나아가 감염질환 유발 바이러스 라이프 사이클(Life Cycle) 부문에서도 체계적으로 접근한다. 신종 바이러스로 인한 다양한 문제를 분야별 융합과 전략적 연구를 통해 항바이러스 연구모델 구축과 대응 기술개발을 수행하고자 한다. 본 연구센터는 항바이러스에 대한 다학제적 연구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인 전문가 협의체를 구성하였다.
본문이미지 07

김인수 교수, 대통령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위원 위촉

지구·환경공학부 김인수 교수(연구부총장)가 6월 27일 대통령직속 제3기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위원으로 신규 위촉됐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국가과학기술의 혁신을 위해 설치된 대통령 직속의 헌법기관으로 자문회의와 심의회의로 구성된다. 특히 심의회의는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법’에 근거한 과학기술분야 최고 심의기구로서 의장(대통령)과 부의장 및 과학기술 관련 교수를 중심으로 한 9명의 민간위원과 정부의 5개 부처 장관 및 과학기술 보좌관(간사위원)으로 구성되며, 과학기술 분야 정책과 예산을 최종 심의한다.
본문이미지 08

강상규 교수,
수소경제위원회 위원으로 위촉

기계공학부 강상규 교수가 7월 1일(수) 수소경제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되었다. 수소경제위원회의 위원은 각계 전문가와 관계부처의 추천을 받아 위촉되며, 지스트 강상규 교수를 포함하여 11명이 추천되어 정세균 국무총리(위원장)로부터 임명장을 수여받았다. 수소경제위원회는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대한민국수소경제 컨트롤타워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수소경제 기본계획’을 수립·시행·점검·평가하고 관련 정책조정, 국가간 협력, 생태계 구축 등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주요 정책을 수립·추진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