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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 치매 등 인류의 건강수명을 위협하는 질병들과 코로나19 사태 등 새롭게 발생하는 치명적인 감염병들의 병인을 규명하고 치료법을 제시하기 위해 인공지능, 항암, 항바이러스, 감염, 미세먼지, 면역치료 등을 키워드로 생명과학과 의과학·의공학의 유기적인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지스트 연구센터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응모기간
2023년 1월 23일까지
응모방법
정답과 핸드폰 번호를 lmj@gist.ac.kr로 보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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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콘텐츠 혁신의 중심, 딥러닝

    최근 인류는 기술 격동의 시대를 맞이했고, 인공지능(AI)은 격동의 중심에 서서 다양한 산업에 혁신과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는 바로 콘텐츠 생성이다. 기존의 콘텐츠 생성은 인간의 고유한 창작물로서의 가치를 담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필요했다. 그러나 최근 텍스트, 이미지, 영상, 음악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가 AI의 도움으로 생성, 변형, 소비되는 방식이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단순히 기존의 콘텐츠 제작 방식을 자동화하는 데 그치지 않고, 새로운 형태의 창작과 소비를 가능하게 하며, 콘텐츠 생태계 전체를 재구성하고 있다.
    이러한 혁신의 중심에는 생성형 AI를 위시한 딥러닝 기술들이 자리하고 있다. 이 기술들은 단순히 콘텐츠 생성의 자동화를 넘어, 인간의 창의성을 보완하고 확장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이미지 생성에서는 DALL-E와 Stable Diffusion 같은 모델들이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모델들은 간단한 텍스트 설명만으로도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으며, 사실적이고 창의적인 아트워크부터 특정 스타일의 일러스트까지 자유자재로 제작할 수 있다. 이는 기존의 디자이너, 아티스트를 비롯한 콘텐츠 제작자들의 반복적인 작업 시간을 절약해 창의적인 시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생성형 AI가 몰고 온 콘텐츠 제작 현장의 혁신

    이와 같은 생성형 AI의 약진은 전문가를 돕는 것에 한정되지 않고, 보다 자유로운 콘텐츠 제작 시장의 지평을 열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게임 개발을 들 수 있다. 과거에는 캐릭터 디자인, 배경 제작, 스토리 구성 등 다양한 요소를 창작하는 데 막대한 시간과 자원이 필요했지만, 생성형 AI는 이러한 과정을 크게 단축시키고 있다.

    1. 게임 분야에서 활용되는 언어 및 이미지 생성형 AI

    예를 들어, GPT-4와 같은 언어 모델은 게임의 스토리와 캐릭터 대화를 자동으로 생성해 작가의 상상력과 결합된 보다 풍부한 서사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Stable Diffusion 같은 이미지 생성 AI는 사용자가 입력한 텍스트에 따라 즉각적으로 캐릭터나 배경 이미지를 생성하여, 디자이너가 수작업으로 일일이 제작해야 했던 단계를 간소화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은 게임 개발자들이 더욱 창의적이고 몰입감 있는 게임을 제작할 수 있도록 돕는 동시에, 독립 개발자나 소규모 스튜디오도 고퀄리티의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되었다.

    2. 음악 제작 분야에서 활용되는 음악 생성 서비스 AI

    음악 제작에서도 AI는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활약하고 있다. 해외의 AI 기반 음악 생성 모델인 OpenAI의 Jukebox나 Google의 Magenta는 사용자가 간단한 가사나 멜로디를 입력하면 이를 바탕으로 전체적인 곡을 작곡하거나, 특정 음악 스타일에 맞춘 편곡을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다. 이는 작곡가들이 새로운 음악적 아이디어를 시도할 때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지원하며, 전문적인 음악을 제작할 때 창의적 과정을 가속화하고 있다.
    국내 Creativemind Inc.의 MUSIA ONE은 개인 사용자들을 위한 AI 기반 음악 생성 서비스로, 사용자들이 생성된 음악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음악 작곡 원리를 익힐 수 있는 MUSIA ONE의 교육용 인터페이스를 음악 창작 교육에 활용하여 단순히 프롬프트로 음악을 생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AI와 협업으로 음악의 구조와 작곡 기법을 학습하며 창의성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와 같이 음악에서도 인공지능은 음악적 지식이 없는 초보자부터 전문 작곡가까지 모두에게 유용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 3. 영상 콘텐츠 분야에서 활용되는 AI 기술들

    영상 콘텐츠 분야에서도 생성형 AI의 영향력은 날로 커지고 있다. 딥러닝 기반의 비디오 합성 기술은 영화나 광고에서 현실과 구분하기 힘든 고품질의 시각 효과를 생성하는 데 활용된다. 예를 들어 AI는 단순한 스케치나 텍스트 설명을 바탕으로 장면의 구성을 자동으로 렌더링하고, 복잡한 CG 작업을 자동화해 영화 제작 과정에서의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또한 영상 편집 도구에 적용된 AI는 장면 전환, 컷 편집, 색상 보정 등을 자동으로 수행하기에, 제작자가 창의적인 연출과 스토리텔링에 더 집중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생성형 AI는 콘텐츠 제작 전반에 걸쳐 혁신을 가져오고 있으며, 이는 단순한 효율성의 향상을 넘어 창작의 방식 자체를 변화시키고 있다. 더 이상 콘텐츠 제작은 특정 전문가 집단의 전유물이 아니라,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창의적 도구가 되어가고 있다. 개별 창작자나 소규모 팀도 고품질의 콘텐츠를 손쉽게 제작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와 문화적 트렌드가 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되고 있다.

  • AI 기술이 풀어야 할 도전 과제와 기대

    이러한 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동시에 새로운 도전 과제도 수반하고 있다. AI가 생성한 콘텐츠의 저작권 문제, 윤리적 이슈, 그리고 허위 정보의 확산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들이다. 예를 들어 딥페이크와 같은 기술은 원작과 위작을 구분하기 어려운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악용한 범죄나 사회적 혼란의 우려도 있다.
    이러한 문제는 단순히 기술의 발전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 AI 기술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생성된 콘텐츠의 진위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기술적, 법적 장치가 종합적으로 필요하다. 이를 위해 창작자와 기술 개발자, 그리고 정책 입안자들이 함께 협력하여 AI가 가져오는 긍정적인 효과는 극대화하고 부정적인 영향은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우리가 앞으로 살아갈 미래의 콘텐츠 생태계는 AI와 인간의 협력을 바탕으로 더욱 다채롭고 풍부하게 발전할 것이다. 인공지능은 창작의 경계를 넓히고,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며, 인간의 콘텐츠 제작을 함께 만들어 갈 것이다. 앞으로 인공지능과 인간이 함께할 창작의 미래는 시작에 불과하다. 이들의 손에서 그려질 콘텐츠의 새로운 풍경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