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인 소개와 학부생 인턴으로 활동하게 된 계기를 말씀해 주세요
륜관 안녕하세요! 현재 기계로봇공학부에 재학 중인 22학번 양륜관입니다. 저는 항공우주 분야 중 위성과 로켓의 항법 및 궤도 설계에 관심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계로봇 자동제어’ 과목을 수강하고 있지만, 수업만으로는 부족함을 느껴 독학으로 지구에서 달까지의 항로 관련 논문을 찾아보았습니다. 하지만 혼자 공부하는 데 한계를 느껴 교수님, 선배님들과 함께 연구하고자 연구실 학부생 인턴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소율 안녕하세요,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에 재학 중인 23학번 윤소율입니다. 저는 작년에 뉴스 기사를 통해 연구실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자율주행차량 내 인공지능의 의사결정을 탑승객 중심으로 설계하고 평가하는 기술을 개발하였다는 내용이었는데, 고등학교 재학 당시 자율주행차 관련 프로젝트와 대회, 연구 경험이 있던 저는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평소 AI와 자율주행차량에 관심이 많았던 만큼, 이 연구에 흥미를 느껴 학부생 인턴으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연구실은 어떻게 컨택하였나요?
륜관 1학년 때 전국 큐브위성 경연대회에 참가하면서 GPERI(지스트 행성탐사연구소) 선배님들과 함께 기계공학부 안효성 교수님 연구실에서 잠시 활동한 경험이 있습니다. 안 교수님은 제 관심 분야인 궤도 역학의 기초인 제어공학을 전문으로 하시며, 제가 속한 항공우주 동아리의 이전 지도교수님이시기도 해서 쉽게 연락드릴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의 전문 분야가 제 진로 희망과 일치한다는 점과 향후 연구하고 싶은 주제를 메일로 말씀드리며 랩실에 컨택했습니다.
소율 저는 G-SURF 프로그램 참가지원서 양식을 참고해 지원서를 작성해 교수님께 연락드렸습니다. 제 연구 경험, 목표, 관심 분야 소개와 해당 분야 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점 등을 포함해 저에 대한 소개와 교수님께 연락드린 동기 및 각오를 담아 메일로 보냈습니다.
-
인턴으로서 정확히 무슨 일들을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륜관 저는 달 탐사 프로젝트 중 위성 항법에 대해 연구 중입니다. 지구에서 달까지의 발사체와 위성의 여러 궤도, 예를 들어 직접전이 궤도와 BLT 궤도 등을 분석하며, 각각의 궤도로 소요되는 시간, 항로의 시각적 구현, 장단점에 대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 최초의 달 탐사선 다누리호(KPLO)가 2022년에 사용한 BLT 궤도에 대해 깊이 연구하고 있습니다. 매주 교수님께 연구 진도와 계획을 보고하며, 같은 연구실 선배로부터 제어공학에 대한 지식도 얻고 연구실 세미나에 참여해 연구실 분들과 연구 주제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소율 저는 실시간 사용자 자세 분석을 통한 LLM 기반의 자세 교정 피드백을 제공하는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 중입니다. 특히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정보를 활용해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며 피드백을 생성할 수 있는 LLM 모델 구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논문을 읽고 리뷰하거나 랩미팅을 통한 연구실 내 교류, 실험 보조 등 다양한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 있으면 부탁드립니다!
륜관 인턴 활동 전에는 지구에서 달까지 이동하는 궤도에 대한 논문을 이해하기 어려웠고, 연구 방향도 불명확했지만, 랩실에 들어간 후 교수님과 선배들의 도움으로 이론을 잘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달탐사 프로젝트' 덕분에 연구 속도도 빨라진 것 같아 랩실 선택이 좋은 결정이었다고 느낍니다. 현재는 논문을 읽고 이해하는 단계에 있지만, 앞으로는 물리와 역학 지식을 활용해 직접 궤도 식을 세우고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여 최적의 항로에 대한 논문을 완성하고, 시간과 연료를 절약하는 달 탐사 프로젝트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소율 저는 학부생 인턴으로 활동하면서 앞으로의 진로 및 연구분야 방향성을 설계하는 데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특히 인턴 활동을 통해 LLM 분야를 처음 접하면서 이를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게된 계기가 되었으며, 나아가 앞으로는 sLLM과 딥러닝 분야에 대해 더 심화적으로 공부하고 연구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여러분도 관심 있는 분야의 연구실에서 인턴으로 활동하며 연구의 즐거움과 성장을 경험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