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QUIZ

지난 3월 GIST 8대 신임 총장이 취임했습니다. 김기선 신임 총장은 주인된 경영윤리를 강조하며 슬로건을 제안했는데요.
다음 중 김기선 총장이 제안한 슬로건은 무엇일까요?


① 강한 연구중심대학 GIST
② Global NO.1 GIST
③ We Are GIST
④ Liberal Arts College, GIST
⑤ 사람을 위한 과학기술원, GIST

응모기간 : 2018년 5월 31일까지
응모방법 : 정답과 핸드폰 번호를 seulhyekim@gist.ac.kr로 보내주세요.
추첨을 통해 20명에게 1만원 상당의 모바일 기프티콘을 드립니다.
상품발송 : 응모마감 후 일괄 전송

최신 생물학적 연구방법 이용과
신기술 개발을 통해 생명 이치 탐구!

GIST 생명과학부

서브타이틀이미지

최근 들어 생화학과 분자생물학의 급속한 발전은 생명에 대한 탐구에 한층 더 분자 수준으로 접근하고 있다.
유전체와 프로테옴 연구 등은 이미 각종 질병의 원인을 밝히는 기초가 되었다. 이런 흐름에
발맞추어 GIST 생명과학부는 최첨단 연구기법과 기술개발을 통하여 생명현상의 이치를 탐구하고,
이를 통해 획득한 지식을 기반으로 각종 질병의 원인 규명, 차세대 의약품 개발, 유용한 생체재료 디자인 및
생산, 지속가능한 생물 및 환경 자원보존을 위한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생명과학은 생명체의 모든 생명현상을 미시적으로 분석하고 생명체와 환경과의 상호관계를 거시적으로 해석하는 학문이다. 생물, 의약, 식품, 농업, 임업, 축산업, 해양 분야의 이론과 응용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며, 이를 통해 생명의 본질을 밝히고, 다양하고 복잡한 생명 현상을 탐구한다.
GIST 생명과학부는 고전적 생명과학 학문영역과의 경계를 과감히 탈피하여 생체분자에서 질병의 원인과 치료 기반에 이르는 연구를 통해 국가 과학기술 발전을 선도하며, 미래 과학기술 두뇌를 배출하는 인재양성의 요람으로서 활약하고 있다.
이를 위해 GIST 생명과학부는 소수정예 교육을 통한 고급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하고, 창의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생명과학 분야의 세계적인 초일류 학과를 지향한다. 세포·분자생물학, 신경/발생생물학, 생화학/생물리학, 면역학 등 생명과학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업적과 경험을 가진 22명의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첨단 연구 장비와 시설을 갖추고 있다.
특히 2017년 준공된 국내 최고 수준의 연구 인프라를 갖춘 실험동물자원센터 비롯해 세포로지스틱스연구센터, 연골퇴행제어연구센터, 실버헬스바이오연구센터, 면역시냅스연구센터, 한국초파리연구자원센터 등의 협력을 통해 학생들에게 관련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활발한 국제 공동연구를 통해 장단기 해외연수 및 국내외 학회 참석 등 다양한 연구 및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하고 세미나를 개최해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접할 기회를 제공하며, 재학생이 자신의 연구 내용을 동료 학생에게 소개하는 세미나를 통해 자신의 연구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한편 학생들이 연구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국비로 학비 및 생활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전 과목 영어 강의를 진행하는 한편 활발한 해외교류를 통한 국제화 캠퍼스 구축으로 생명과학 분야를 선도할 국제적 감각을 가진 리더의 양성하고 있다.
유능한 교수진 확충, 엄정한 자체평가, 그리고 우수 신입생의 선발로 생명과학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GIST 생명과학부는 국적과 출신 학교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이 모여 젊음과 희망, 그리고 역동적인 연구 환경 속에서 첨단과학기술 연구개발 능력 향상에 힘쓰고 있다.
다양한 연구자들과 토론하는
세미나 수업이 가장 좋아요!
- 세포제거연구실 문병진 박사과정 -
GIST 생명과학부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어렸을 때부터 ‘생명현상’에 대한 관심이 많았습니다. 자라면서도 관련 책을 많이 읽었구요. GIST대학에서 공부하면서 생명과학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GIST 생명과학부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어떤 연구에 참여하고 있나요?
저는 현재 생명과학부 박대호 교수님이 이끄는 세포제거연구실에서 있습니다. 저희 연구실에서는 몸 속에 생긴 자가사멸세포(apoptotic cell)를 식세포가 직접 먹어 제거하는 기작인 Efferocytosis라는 과정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자가사멸세포를 특이적으로 인식하는지, 어떤 신호전달체계를 가지고 다음 과정을 진행하는지, 또 그 이후에 주변 조직이나 기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GIST 생명과학부에서 만족스러운 부분이 있다면?
저는 생명과학부 세미나 수업을 가장 좋아합니다. 이미 먼저 생명과학 분야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다른 학교 또는 연구기관 연구자들의 연구를 함께 보며 토론하는 세미나인데요, 이 세미나를 통해 다른 연구자들이 어떤 연구를 하는지, 제가 하고 있는 연구 외에 다른 분야의 연구 사례 등을 공부하게 됩니다. 이런 세미나 과정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토론하면서 시야가 많이 넓어졌을 뿐만 아니라 제 연구방법에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졸업 후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우선 박사과정을 졸업한 후에 제가 주도적으로 연구를 이끌어갈 수 있는 포스트 닥터 과정을 밟을 생각입니다. 또 기회가 된다면 기업이나 국가 연구소에 취업해 제가 연구한 내용이 실험실에서 끝나지 않고 사회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어떤 학생들이 GIST 생명과학부를 선택하면 좋을까요?
성실하고 인내심이 강한 한편 색다른 생각을 많이 하는 친구들이 생명과학부를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수많은 네거티브 데이터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인내심을 가지고 성실하게 실험을 수행하고 문제점을 찾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학생들이 생명과학부, 생명연구에 잘 맞을 것 같습니다.
GIST 생명과학부만의 강점이 있다면?
GIST 생명과학부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우수한 교수진입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학문 분야와 유기적이고 원활한 협력이 이뤄지고 있어 요즘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 양성에 적합합니다. 또한 새로 지은 동물연구센터 등이 강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가장 만족스러운 점이요?
연구에만 집중할 수 있는 최고의 환경이죠!
- 분자신경행동학실험실 김성진 석·박사 통합과정 -
GIST 생명과학부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실 대학원 진학을 결심한 이후부터 ‘연구에 전념할 수 있는 곳, 흥미로운 연구를 하는 곳에 가자’라고 생각했어요. 짧지 않은 시간을 공부와 연구로 보내는데 시간낭비를 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GIST 생명과학부는 최신 연구시설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지원으로 연구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고 판단해 선택했습니다.
현재 어떤 연구에 참여하고 있나요?
우리 실험실은 초파리 실험실로 잘 알려져 있는데, 연구 주제가 초파리 행동 및 신경으로 제한되어 있지는 않아요. 오히려 본인만의 독자적인 연구 주제를 갖고 연구하는 편입니다. 제 연구 분야는 인간 G-단백질결합수용체(GPCR)입니다. 특히 이자세포에서 특이적으로 발현한다고 알려진 GPCR들의 이중체형성을 관찰하고, 이중체에 특이적으로 붙어 강력한 신호 전달을 촉진하는 새로운 라이간드를 발굴하는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본 연구는 이자세포에서의 시그널링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당뇨병 등과 같은 질병 치료에도 기여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GIST 생명과학부에서 만족스러운 부분이 있다면?
교육과정 면에서 본다면 생명과학 분야에서 필수과목이라 꼽을 수 있는 과목들을 1학년 때 다시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대학교 학부 때 아무리 공부를 열심히 했어도 이미 몇 년 전인데 많은 부분을 잊을 수밖에 없잖아요. 수업을 다시 들으며 기본을 탄탄하게 다질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진다고 느꼈습니다. 연구를 시작함과 동시에 공부를 한다는 것은 솔직하게 부담이 안 된다고는 말 못하지만 그만큼 기초를 더 다질 수 있는 과정이기에 만족스러웠던 부분 중 하나였습니다.
졸업 후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현재로서는 박사를 마치고 해외로 포스트 닥터를 갈 계획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것도 좋겠지만 아무래도 제가 하고 싶은 공부와 연구를 계속하고자 하는 나름대로의 욕심이 있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보다 깊게 연구하고 싶습니다.
어떤 학생들이 GIST 생명과학부를 선택하면 좋을까요?
공부와 연구에 전념하고 싶은 학생들, 생명과학을 깊게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 보다 재미있는 주제로 연구하고 싶은 학생들 등 생명과학을 공부하는 데에 있어 하고자 하는 열정이 있는 학생이라면 GIST 생명과학부를 선택하는 것에 후회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GIST 생명과학부만의 강점이 있다면?
GIST 생명과학부에는 출신학교, 국가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많이 모여 있습니다. 같은 생명과학 전공이지만 다양한 배경만큼이나 다양한 관점을 가진 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어 생각의 폭과 시야 또한 넓게 가질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