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암, 치매 등 인류의 건강수명을 위협하는 질병들과 코로나19 사태 등 새롭게 발생하는 치명적인 감염병들의 병인을 규명하고 치료법을 제시하기 위해 인공지능, 항암, 항바이러스, 감염, 미세먼지, 면역치료 등을 키워드로 생명과학과 의과학·의공학의 유기적인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지스트 연구센터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응모기간
2023년 1월 23일까지
응모방법
정답과 핸드폰 번호를 lmj@gist.ac.kr로 보내주세요.
추첨을 통해 20명에게 1만원 상당의 모바일 기프티콘을 드립니다.
상품발송
응모마감 후 일괄 전송

※ 수집된 개인정보는 선물 발송을 위한 용도 외에는 사용하지 않으며, 발송 후 바로 폐기됩니다.

  • 지스트의 대표적인 교원창업기업인 제이디바이오사이언스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저는 지난 26년간 신약 후보물질 개발 연구를 해왔고, 그 과정에서 국내 제약사에 후보물질을 기술이전한 경험도 있습니다. 연구를 진행하며 만난 뛰어난 의사과학자와 기초연구자들이 발굴한 새로운 타깃 정보를 바탕으로, 실제 약으로 개발할 수 있는 혁신 신약(First-in-class)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제이디바이오사이언스는 지방간염, 염증, 섬유화, 암 등 대사질환 치료제를 개발하는 신약 전문 기업입니다.

  • 개발하신 신약 후보 물질 GM-60106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GM-60106은 경구 투여가 가능한 저분자 혁신 신약 후보 물질로, 말초 세로토닌 HTR2A 수용체를 선택적으로 억제해 간 내 지방 축적과 섬유화를 동시에 억제하는 이중 작용 기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세로토닌계 약물에서 나타날 수 있는 중추신경계 부작용(예: 우울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혈액-뇌 장벽(Blood-Brain Barrier) 투과를 낮추도록 설계했습니다.
    전임상에서는 지방간염(MASH) 동물 모델에서 간 지방증(hepatic steatosis)과 간 섬유화(fibrosis) 개선 효과를 확인했으며, 임상 1상에서는 안전성과 내약성이 양호하게 평가되었습니다. 임상 1b(예비효능평가)에서는 지방간 수치가 높은 일부 피험자 중 40%에서 유의미한 수치 감소가 확인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설계된 임상 2a상 시험계획(IND)은 2025년 4월 미국 FDA 승인을 받았습니다.
    또한, 동물모델에서 기존 경구용 MASH 치료제인 레즈디프라(RezdiffraTM) 대비 더 우수한 간 섬유화 억제 효과를 보였고, GLP-1 작용제와의 병용에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 향후 단독 및 병용 요법 모두에서 새로운 치료 패러다임을 제시할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 이번 임상 2a상 승인의 의미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임상 2a상 IND 승인은 GM-60106의 안전성과 글로벌 신약으로서의 개발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받은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2a상에서는 유효성에 대한 추가 검증이 필요하지만, 지금까지의 성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제약사와 공동연구 또는 기술 이전을 목표로 다양한 협력과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AI 기반 중대 분자 연구센터에서 진행하는 연구 분야는 무엇인가요?

    저희 연구센터는 분자량 700~2000g/mol 범위의 화합물을 활용해 기존 약물로 치료가 어려운 질환에 대한 혁신 신약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충족 수요가 높은 분야에서 AI 기술과 연구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신약 후보 물질을 도출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구는 약물 구조 설계, 효능 및 독성 예측 모델 개발, 대규모 데이터 분석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이를 통해 신약 개발 속도와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과 실패율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대표님이 생각하시는 ‘첨단 바이오 기술’과 그 미래는 무엇인가요?

    첨단 바이오 기술은 AI, 디지털 기술, 유전체 분석 등 다양한 기술이 융합돼 질병을 더 정확히 이해하고, 맞춤형 치료와 혁신 신약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는 신약 개발과 의료 패러다임 자체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며, 글로벌 바이오헬스 산업의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 낼 것입니다. 저희 센터와 제이디바이오사이언스 역시 ‘K-바이오 의약 글로벌 5대 강국 도약’이라는 국가 전략에 발맞춰 이러한 혁신에 기여하고, 우리나라가 글로벌 바이오 강국으로 성장하는 데 힘을 보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마지막으로, GIST 교원창업을 꿈꾸는 GISTian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창업의 길은 쉽지 않습니다. 많은 어려움과 불확실성이 따르지만, 새로운 길을 개척할 가치가 있는 도전이라고 믿습니다. 연구실에서의 성과가 사회적 가치로 이어질 때 연구자의 보람은 배가됩니다. GISTian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 개척자가 되길 바랍니다. 그 도전 속에서 분명 더 큰 성취와 희망이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