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핵심인재육성에 총력

화학과

화학은 자연현상을 이해·분석·설명하기 위한 기초학문이자 의료, 환경, 농업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학문이기도 하다.
더불어 지구온난화, 환경오염 등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와 관련, GIST 화학과는 2012년 학부 학생들에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기초과학 교육과
다양한 실험 및 연구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명실공히 GIST 대표 학부로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성과 뒤에는 우수한 교수진과 학생들의 열정, 연구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주효했다.

미래 핵심인재육성에 총력

화학과

화학은 자연현상을 이해·분석·설명하기 위한 기초학문이자 의료, 환경, 농업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학문이기도 하다. 더불어 지구온난화, 환경오염 등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와 관련, GIST 화학과는 2012년 학부 학생들에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기초과학 교육과 다양한 실험 및 연구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명실공히 GIST 대표 학부로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성과 뒤에는 우수한 교수진과 학생들의 열정, 연구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주효했다.

미래 핵심인재육성에 총력

화학과

화학은 자연현상을 이해·분석·설명하기 위한 기초학문이자 의료, 환경, 농업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학문이기도 하다. 더불어 지구온난화, 환경오염 등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와 관련, GIST 화학과는 2012년 학부 학생들에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기초과학 교육과 다양한 실험 및 연구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명실공히 GIST 대표 학부로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성과 뒤에는 우수한 교수진과 학생들의 열정, 연구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주효했다.


최고 권위의 우수한 교수진 다수 포진

화학과는 최고 권위의 교수진들이 다수 포진돼 있어 학생들의 지적 허기를 충족시키고 나아가 권위 있는 학술지 논문 발표, 특허 등록, 기술이전, 창업 등의 가시적인 성과를 통해 위상을 높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김민곤 교수는 초고감도 혈액 바이오센서를 이용해 소량의 혈액으로 암・만성질환・감염질환 등을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강택 교수는 업컨버전 나노입자(UCNP) 연구를 통해 새로운 나노입자 디자인의 실마리를 마련했다. 또한, 안진희 교수는 비만 당뇨병 치료제 개발 기술을 산업체에 성공적으로 이전한 바 있다. 이 같은 업적 뒤에는 화학 교육에 대한 교수진의 남다른 사명감을 빼놓을 수 없다. 화학과 교수 휴게실에서는 우수한 강의 교재 선택, 새로운 강의 방법 등 강의와 관련한 토론의 장도 심심찮게 관찰된다. 최근 부임한 최준호 교수는 컴퓨터로 다양한 화학반응을 모사・설명・예측하는 실습 교육인 계산화학 과목을 신설하기도 했다. 이처럼 효과적인 강의를 위해 밤낮없이 노력하는 교수진이 있기에 화학과가 지금의 탄탄한 위치를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최첨단 연구 환경 조성 및 공동연구 활발

화학은 자연현상을 분자 수준에서 분석하는 학문으로 화학과 연구실에서는 초전도체를 이용한 분석 장비, X-ray, 펨토초(10-15초)의 짧은 레이저 펄스, 초고속 컴퓨터와 양자역학을 이용한 화학반응 계산까지, 최신 연구기법을 도입해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연구실 간 시약이나 실험 기자재 등을 공유함으로써 효율적인 연구 환경을 마련하고 시간 절약, 환경 보호, 비용 절감 등의 효과도 함께 얻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과 내 공동연구를 비롯해 타 과 및 해양수산부, LG화학, 한국화학연구원, 포항공대 등 외부기관과도 함께 연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본, 미국 등 해외 연구인력 교류 및 공동연구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최근 연구비 1억 원 이상의 17개 과제를 수행 중이며, 향후 국제협력 다변화를 위해 싱가포르 난양기술대학교, 스위스 연방공과대학교와의 연구협력도 검토 중이다. 학과 설립 후 국내 특허 출원 88건, 등록 22건, 해외 특허 출원 41건, 등록 8건, 그리고 4건의 산업체 기술이전을 통해 3억 원의 기술료 수입 성과도 달성했다.

 

우수인재 발굴을 위한 과감한 투자

화학과는 2015년 첫 석사 배출을 시작으로, 2016년 제1호 박사 탄생 이후 현재까지 총 51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석사과정 졸업생 중 일부는 미국 대학의 박사과정에 진학했고, 국내 대기업, 의학 및 약학 관련 산업체 연구소 취업, 창업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했다. 또한 박사과정 입학생 149명 가운데 20%인 29명이 GIST 대학 출신으로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이처럼 우수 인재를 다수 배출해 낼 수 있었던 것은 학과를 적극 홍보하고 인재 육성에 과감한 투자를 해왔기에 가능했다. 매년 학교에서 주최하는 Open Lab(7월, 10월)에 참여해 화학과를 적극 소개하고 있으며, 11월에는 Hands-on Open Lab 행사를 개최하고 방학 때는 인턴연구원을 모집함으로써 다양한 연구 참여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대학원생에게는 조교 장학금, 연구 수당, 병역특례, 해외 연수 및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여 등의 각종 혜택을 지원함으로써 연구에 매진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있다. 화학과 한민수 학과장은 “GIST에서는 훌륭한 연구성과를 내는 것만큼 미래를 책임질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면서, “특히, 화학과는 우리 일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문으로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앞으로도 공격적인 홍보 및 지원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GIST 화학과 학생 인터뷰

양우진 박사과정║생체모사재료연구실

화학과에 입학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학부 때 지금의 지도교수님께 유기화학과 생유기화학을 배웠는데, 분자 구조나 기능에 대해 배우는 것이 굉장히 재미있었고, 또 인턴생활을 하고 나서 “이 분야를 계속 연구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입학을 결심하게 됐습니다.

 

현재 어떤 연구에 참여하고 계시나요?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현재 저희 실험실에서는 아미노산 중합체인 펩타이드 구조를 모방한 ‘펩토이드(Peptoid)’라는 구조로 새로운 재료와 신약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저는 ‘펩토이드를 활용한 새로운 항생제 개발’ 연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대표적 생체고분자인 펩타이드와 단백질은 촉매, 면역, 에너지 저장과 전환 등의 중요한 기능으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체내에서 빠르게 분해되기에 안정성 측면의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미국에서 개발된 펩토이드는 펩타이드 단백질의 기능을 가지면서 동시에 안정성이 크게 향상돼 최근에는 항암, 항균 등의 의료 분야나 다양한 소재 연구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화학과 입학 후 가장 만족스러운 교육 과정 및 수업, 그 외 시스템(프로그램)이 있다면요?

물리/합성/생명 전문분야별로 구성된 커리큘럼과 실제 연구에 접목할 수 있는 교수님들의 심도 있는 강의가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세부 전공별로 학업에 필요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고, 교과서에 소개된 기초 이론뿐만 아니라 실험할 때 알아두면 좋은 팁과 최신 트렌드를 같이 배울 수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 선택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현재로서는 박사 후 과정, 정부출연연구소, 기업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집중할 수 있는 분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그동안의 경험을 비춰볼 때 향후 어떤 예비 학생들이 화학과를 선택하면 좋을까요?

화학과에서 주최하는 다양한 행사에 참여해 연구실에서 진행하는 연구를 직접 체험해 보고 그중에서 끌리는 주제가 있거나 혹은 대학원에서 연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면 누구든 상관없습니다. 스스로 ‘화학’이라는 분야에 관심과 흥미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주저 없이 선택해 보세요!

 

타 대학과 비교해 화학과만의 강점이 있다면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 그리고 유기적인 연구환경이 강점입니다. 누구나 쉽고 편하게 연구실 구성원들과 교류하며 서로의 고민을 함께 나누고 그 과정에서 어려움을 해결하거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기에 스스로의 가치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수지 박사과정║생유기화학연구실

GIST 화학과에 입학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학부 과정 중 인턴생활을 하면서 경험했던 연구가 흥미롭기도 했지만, 강의 그 자체와 교수님들 및 대학원 선배님들, 그리고 학부 구성원들과 상호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었던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학생들에게 지원을 아끼지 않는 점 또한 화학과를 선택하게 된 이유 중 하나입니다.

 

현재 어떤 연구에 참여하고 계시나요?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희 연구실은 특정 물질의 검출이 가능한 다양한 화학 센서를 개발하고 이를 산업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새로운 유기물질을 합성하거나 나노물질을 기능화해 특정 물질만을 선택적으로 검출하는 화학 센서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를 누구나 간편히 사용할 수 있는 키트에 적용하거나 다양한 연구 분야 및 산업 환경에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연구합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 분석 장비로 만든 물질이 실제 화학 센서로 작동하는 것을 관찰하는 가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죠.

 

화학과 입학 후 가장 만족스러운 교육 과정 및 수업, 그 외 시스템(프로그램)이 있다면요?

기초부터 심화까지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전공 수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문가를 초빙해 특강을 진행하는 콜로퀴움 수업을 통해 최근 연구 동향과 실제 연구 환경에서 다뤄지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점이 만족스럽습니다.

 

졸업 후 진로 선택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아직은 하고 싶은 것, 좋아하는 것들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찾아보는 시기입니다. 앞으로 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게 된다면, 새로운 연구에 도전하거나 다른 학생들을 가르치는 기회가 생길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동안의 경험을 비춰볼 때 향후 어떤 예비 학생들이 GIST 화학과를 선택하면 좋을까요?

다양한 연구실에서 진행하고 있는 연구주제를 관심 있게 경험한 뒤, 하고 싶은 분야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즐겁고 열정적으로 연구에 참여할 수 있다면 누구든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타 대학과 비교해 GIST 화학과만의 강점이 있다면요?

물리・합성・생명 각각의 분과를 넘어서 여러 연구실 간의 융합 연구가 이뤄지고 있어 다양한 연구 환경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연구활동 외에 학생들과 교수님들간의 친밀한 교류가 가능한 자유로운 분위기가 조성돼 있을 뿐 아니라, 교수님들께서 학생들의 의견을 항상 적극적으로 반영 및 지원해 주시기 때문에 더욱 즐겁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우)61005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오룡동)
Tel. 062)715-2114 | Fax. 062)715-2300

Copyright © 2017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

(우)61005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오룡동)
Tel. 062)715-2114 | Fax. 062)715-2300
Copyright © 2017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