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단계 Up된

GIST 학생지원 프로그램

긴 여름방학, GIST 학생 여러분은 어떤 경험들을 하면서 보내셨나요?
여기 GIST만의 다양한 학생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특별한 체험을 하며
한층 성장한 GIST 학생들의 성장 스토리를 지온나래 3기가 공개합니다.

한 단계 Up된

GIST 학생지원 프로그램

긴 여름방학, GIST 학생 여러분은 어떤 경험들을 하면서 보내셨나요? 여기 GIST만의 다양한 학생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특별한 체험을 하며 한층 성장한 GIST 학생들의 성장 스토리를 지온나래 3기가 공개합니다.


교육지원 프로그램

올 여름방학은 무엇을 하면서 보내셨나요? 많은 학생들이 해외대학으로 계절학기 프로그램을 다녀왔을 텐데요. 올해부터는 GIST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해외대학 여름학기 프로그램이 더욱 늘어난 것을 아시나요? 지난해까지는 해외대학 계절학기 프로그램이 UC 버클리, 코펜하겐대학교로 2개였지만, 올해부터는 보스턴대학교와 케임브리지대학교가 추가돼 총 4개로 늘어났어요! 올해 개설된 보스턴대학교 및 케임브리지대학교 계절학기 프로그램을 경험한 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저는 보스턴대학교에서 Differential Equations와 Elementary Statistics를 수강했어요. 두 가지 강의 내용 모두 수학이론이 현실에 적용되는 사례를 한국보다 강조하는 것이 다소 신선하게 느껴졌습니다. 제 보스턴 행의 목표 중 하나는 새로운 학습 태도를 배워 오는 것이었죠. 미국이라는 교육 선진국의 자유로운 교육 현장을 직접 몸으로 체험하고, 그 학습 태도를 배워 한층 성장하고자 했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문화로부터 영감을 얻어오는 것 또한 목표였어요.

개인적으로 창업을 시도해 보는 중이라 미국의 전산화된 여러 시스템들과 선진화된 문화가 제게 많은 아이디어를 줬을 뿐 아니라,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줬습니다. 또한 인간관계에 대한 문화 또한 제 삶에 새로운 관점을 심어줬습니다.

올해부터 GIST 해외대학 계절학기 프로그램이 기존 2개에서 4개로 늘어남으로써 더 다양한 선택지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저는 GIST 여름학기 프로그램 중 유일하게 영국 명문대학인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3주간 여름학기를 수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체험했습니다.

사전에 ‘Applied Information Theory’라는 수업에 대해 가장 기대감이 높았습니다. 이 수업은 Data Science의 하나로 모든 활동이 조별 수행으로 이뤄진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조별과제가 매우 부정적으로 인식되지만,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의 협업 과제는 다양한 문화권의 사람들과 협업해 볼 수 있었던 소중한 경험이 되었습니다.

 

창업지원 프로그램

GIST는 창업진흥센터를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창업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창업 동아리 MOP 활동과 이스라엘 테크니온 공과대학교 창업 프로그램을 꼽을수 있어요!

창업국가인 이스라엘에 대해 배우면서 창업이란 분야에 흥미를 갖게 돼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됐어요. 프로그램에서 세가지 강의를 수강했는데, 이를 통해 그룹 프로젝트로 모의창업을 하면서 여러 사람들과 의견을 나누는 과정이나 아이디어를 내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에 자신감을 갖게 됐습니다.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제가 배웠던 내용을 외국인 친구들과 다시 한 번 더 연습할 수 있었던 것이 좋았습니다.

MOP의 목표는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창업에 대해 공부하는 것입니다. 창업 개념들을 배우거나 다양한 경진대회 및 프로그램 정보를 공유하며 참여를 독려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학교 공식 창업동아리로 선정돼 연간 200만 원을 지원받았어요. 그 덕분에 올해 열린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본선에 진출해 수상까지 하는 영예를 안기도 했습니다. 열심히 활동하는 부원들과 함께 더욱 발전해 나가면 좋겠습니다.

도전지원 프로그램

일반 교과와 강의실에서는 수행할 수 없는 독창적인 ‘딴짓’을 독려해 학생들의 도전정신을 충족시키는 GIST만의 독특한 교육 프로그램, ‘무한도전 프로젝트’는 어땠을까요?

무한도전 프로젝트는 팀당 평균 250만 원을 지원하고 창작, 제작, 연구 등에 필요한 교수의 지도 또한 제공하기에 막연한 생각을 하나의 연구로 발전시킬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또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한 학생에게는 창의함양 교과목으로 인정해 1학점을 수여하므로 대학생활에도 도움이 되죠. 저희 팀은 창의적 작품제작 활동으로서 학교를 홍보하고 대학생활에 도움이 되는 영상을 제작하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GIST의 숨겨진 장점들을 알려 GIST 학부생과 대학생의 편의성은 물론 공동체 의식까지 높일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죠. 이와 관련해 GIST가 많은 학생 지원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데다, 학생들의 이공계 공부를 위한 훌륭한 대학임에도 불구하고 홍보가 부족하다고 생각했기에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충분히 홍보가 될 수 있는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 같은 활동을 통해 GIST를 알리는 대표매체가 되는 것이 저희 팀의 목표입니다.

GIST가 학생들의 ‘딴짓’에 관심을 가지고, 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들어 준다는 것만으로도 GIST에 입학한 것이 정말 잘한 일이었다는 생각입니다.

 

GIST 홍보대사 지온나래의 유익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들을 더 보시려면 지온나래 공식 SNS를 방문해 주세요!


■ 지온나래 및 GIST 공식 블로그
■ GIST 공식 페이스북

GIST 홍보대사 지온나래의 유익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들을 더 보시려면
지온나래 공식 SNS를 방문해 주세요!


■ 지온나래 및 GIST 공식 블로그
■ GIST 공식 페이스북

GIST 홍보대사 지온나래의 유익하고 재미있는 콘텐츠들을
더 보시려면 지온나래 공식 SNS를 방문해 주세요!


■ 지온나래 및 GIST 공식 블로그
■ GIST 공식 페이스북

 



(우)61005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오룡동)
Tel. 062)715-2114 | Fax. 062)715-2300

Copyright © 2017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

(우)61005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오룡동)
Tel. 062)715-2114 | Fax. 062)715-2300
Copyright © 2017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