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3월에 있었던 GIST의 주요 뉴스를 알려 드립니다.

2018년 1~3월에 있었던 GIST의 주요 뉴스를 알려 드립니다.


 

JETS 경진대회서 GIST 창업 팀 좋은 성과 달성
리젠바이오 팀과 딥메디 팀, 각각 대상과 우수상 수상

지난해 12월 28일 개최된 5개 과학기술특성화대학 간의 공동창업경진대회(JETS 경진대회)에서 GIST 참가팀이 대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에는 총 15개 팀이 참가했으며, GIST에서는 HelpMI 팀과 리젠바이오 팀, 딥메디 팀 등이 참가했다. 그중 리젠바이오 팀이 대상을 수상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500만 원의 우승 상금을 받았으며, 딥메디 팀은 우수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리젠바이오 팀은 “Tech to Market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기술창업을 접하게 됐다”며, “그간의 노력과 경험들이 결실을 보게 돼 기쁘다”는 우승 소감을 밝혔다.

 


 

GIST-칼텍 콜라보의 진화
GIST 학부생들, 갈라파고스 제도 탐사

2017학년도 겨울학기에 ‘진화생물학’ 강좌를 수강한 GIST 대학 13명의 학생들이 칼텍에서 매일 8시간의 진화생물학 강의 및 실험을 병행한 후 1월 13일부터 20일까지 총 8일간 갈라파고스제도를 탐사했다. 이 강좌는 칼텍의 롭 필립스 교수가 2011년부터 매년 여름·겨울 계절학기에 GIST를 방문해 학사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개설해 온 ‘세포물리생물학’ 및 ‘진화생물학’ 수업의 연장선이다. 학생들은 갈라파고스 군도 중 발트라, 산타크루즈, 이사벨라 세군데의 섬을 답사했으며, 이사벨라 섬에서는 2일간 야영하면서 자연환경을 관찰하는 등 다양한 현장체험을 진행했다.

 


 

GIST 인공지능센터, AI 기술 실용화 과제 협약식 개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산학협력 모델 제시

GIST 인공지능센터가 지난 3월 27일 ‘2차 실용화과제’에 선정된 5개 업체 대표들과 ‘AI 기술 실용화과제’ 협약식을 갖고 새로운 산학협력 모델을 제시했다. 이에 앞서 센터는 지난해 11월부터 약 3개월 동안 총 8개 후보 업체를 선정해 실용화를 위한 기획과제를 진행했으며, 올해 3월부터는 총 5개 업체를 선정해 10개월간 본격적으로 AI 기술 실용화를 진행키로 했다. GIST 인공지능센터장 안창욱 교수는 “이번 과제를 통해 GIST가 대한민국의 산학협력모델을 새로 써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산학협력 모델에 대한 확신 및 기대감을 나타냈다.

 


 

생전 어머니의 뜻을 기려 2억 원 익명 기부
인성 홍복순 장학금’으로 여학생 학업지원에 사용

한 익명의 기부자가 어머니의 생전 뜻을 기려 이공계 여학생 장학 사업에 사용해 달라며 GIST에 2억 원을 기부했다. 기부자의 어머니는 생전에 “돈 때문에 열심히 공부하려는 의지가 꺾이면 안 된다”며 뜻있는 곳에 전 재산을 장학금에 보태고 싶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에 기부자는 어머니가 일생 절약해 모은 돈을 장학 사업에 기부하기로 가족들과 뜻을 모아 GIST에 전달했다. GIST발전재단은 기부자의 뜻을 최대한 예우해 고인의 가훈인 ‘인성(忍省)’을 호로 하여 ‘인성 홍복순 장학금’으로 명명하고 여학생 학업지원에 기부금을 사용할 예정이다.

 


 

GIST 대학 학부생들,
전국 대학생 수학경시대회서 우수성과 거둬

GIST 대학 물리전공 3학년 임종현 학생과 같은 전공 3학년 김주훈 학생 및 기초교육학부 2학년 이동하 학생이 지난 11월 18일에 실시된 ‘제36회 전국 대학생 수학경시대회’에서 각각 금상과 은상을 수상했다. 특히, 이 대회 제2분야에서 은상 이상 수상자를 배출한 곳은 GIST를 포함해 9개 대학뿐으로, 그중 GIST 대학은 서울대학교(10명)와 KAIST(7명)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수상자를 배출하는 쾌거를 거뒀다. 기초교육학부 강현석 교수는 “‘3C 1P’를 교육 목표로 하는 GIST 대학에서 수학에 대한 열정으로 학생들 스스로 이뤄낸 결과”라고 소감을 밝혔다.

 


 

GIST’s WHO에 우수 졸업생 17명 선정
총장 명의 인증상패 전달 및 홈페이지에 명단 공개

GIST 대외협력처에서 외국인 우수 졸업생 17명을 GIST’s WHO로 선정했다. GIST’s WHO는 GIST에서 석사 혹은 박사과정을 마친 동문 중 활발하게 사회활동을 하고 있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프로필과 업적을 공개함으로써 국제홍보 효과 제고 및 우수학생 유치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만들어진 졸업생 관리 프로그램이다. 2017년에는 사회 공헌도, 학술 성취도 등 GIST 기여도를 기준으로 총 17명을 선정했으며, 선정자에게는 총장 명의의 인증 상패를 전달하고 기관 영문 홈페이지에 명단을 공개했다.

 


 

2018학년도 입학식 개최
총 465명의 입학생 대상으로 행사 진행

GIST는 지난 2월 28일 GIST 오룡관 대강당에서 학생과 학부모, 내·외 귀빈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학년도 입학식’을 개최했다. 올해 3월 입학 예정자는 학사과정 200명, 석사과정 146명, 석·박사 통합과정 39명, 박사과정 80명 등 총 465명으로, 앞으로 GIST 구성원으로서 배움과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문승현 총장은 “GIST 가족으로서 서로 협력하고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공동체가 되기를 바란다”며, “기여와 봉사의 책임을 잊지 않는 최고의 지성인으로 성장해 달라”고 당부했다.

 


 

지역민과 함께하는 ‘GIST 연구성과물 전시회’ 개최
혁신주도형 패러다임 선도할 우수 연구성과 전시

지난해 11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GIST가 ‘2017 GIST 연구성과물 전시회’를 개최했다. 이번 전시회에는 ‘미래사회를 혁신, 선도하는 GIST’, ‘사회문제 해결을 통한 가치창출 및 상생 생태계 조성’이라는 콘셉트로 다양한 행사들이 진행됐다. 오룡관 로비에는 인공지능 기반의 미디어파사드 매핑기술, 스마트 윈도우, 분장용 인조피부, AR 글래스 기반 도슨트, 무독성 친환경 분장용 인조피부 등 GIST를 대표하는 연구 성과물과 GIST 학생들이 고안한 창·제작 시제품, 연구소 기업의 성과물들이 전시됐다.

 



(우)61005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오룡동)
Tel. 062)715-2114 | Fax. 062)715-2300

Copyright © 2017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

(우)61005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오룡동)
Tel. 062)715-2114 | Fax. 062)715-2300
Copyright © 2017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