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방지와 환경산업 창출 위한 환경신기술 연구그룹

GIST 지구·환경공학부

GIST 지구·환경공학부에서는 최첨단 환경오염방지 기술을 통한 기업경영이 이뤄져야만 국제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시대적 필요에 부응해 20명의 교수가 물환경, 대기환경, 환경생태, 환경에너지 분야에서 ‘환경 전문 인력의 양성’과 ‘고도 환경기술의 개발’이라는 양대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환경오염방지와 환경산업 창출
위한 환경신기술 연구그룹

GIST 지구·환경공학부

GIST 지구·환경공학부에서는 최첨단 환경오염방지 기술을 통한 기업경영이 이뤄져야만 국제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시대적 필요에 부응해 20명의 교수가 물환경, 대기환경, 환경생태, 환경에너지 분야에서 ‘환경 전문 인력의 양성’과 ‘고도 환경기술의 개발’이라는 양대 목표를 달성하고자 한다.


지속가능한 미래 환경 실현 위한 R&D 활동

GIST 지구·환경공학부는 환경오염의 예측 및 진단을 통한 환경의 복원, 환경 친화적 에너지 기술 개발을 통한 지구변화 및 지구온난화 등 범지구적 문제의 해결, 그리고 국지적 환경오염 문제 해결 등 지속가능한 지구의 미래 환경을 실현하기 위해 ‘지구 및 기후변화’, ‘지속가능 에너지’, ‘물환경’ 등 크게 세 개의 지구환경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주요 R&D 분야

- 폐광지역 오염토양/지하수의 생태복원 및 모니터링
- 셰일가스 생산 지역의 환경관리
- 오염물질의 지구 순환 및 생태계 축적 연구
- Black carbon, Brown Carbon, 유기 탄소 에어로졸 등이 기후 변화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인간에 의한 기후변화의 이해와 예측
- 대기화학 모델링과 인공위성 자료를 이용한 대기질 및 기후변화 연구
- 인류 활동이 대기질, 건강, 지구 생태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에어로졸/황사/초미세먼지/나노입자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및 측정
- 에어로졸의 지구환경 및 기후변화 영향 연구
- 미생물에 의한 분해, 전환, 촉매 연구
- 미생물에 의한 중금속의 생전환 및 소재 응용 연구
- 수생태 환경에서의 병원성 미생물 생태 및 추적 연구

- 전기화학/생물전기화학/촉매화학/물리화학
- 전기화학 기반 에너지 전환/저장 및 전기화학셀
- 생물전기화학 기반 에너지 전환/저장 및 생물전기화학셀
- 전해질에서의 이온전달 현상과 이온교환막의 제조 및 응용
- 에너지셀의 고효율화/고용량화를 위한 촉매화학 및 표면화학
- 전기화학적 나노/바이오센서
- 바이오매스 활용 바이오리파이너리

- 멤브레인 기반 해수담수화 및 운영최적화 기술 연구
- 나노기술 기반 및 물리화학적 고도 수처리기술
- 생물 전기 화학적 하/폐수 재이용 및 자원회수 연구
- 지속가능 위생과학 및 공학 : 처리, 물 및 자원순환 기술
- 수계 잠정위해성 물질 거동 및 독성 연구
- 수질기준안 개발 및 수계통합 위해성 연구
- Water Grid 지능화 및 물-에너지 연계시스템을 이용한 지속가능 수자원 통합 관리기술
- 도시 및 유역 물환경 최적관리 모델링 및 모니터링 프로토콜 연구


세계적 수준의 지구환경 관련 연구센터 구축

GIST 지구·환경공학부는 지구환경 분야에 특화된 R&D 역량 및 수년간 쌓아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현재 다양한 국내외 환경 관련 기관 및 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연구센터를 구축 및 운영함으로써 범지구적 지구환경 문제 해결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장기해양생태계연구센터

해양수산부에서 지원하는 국가 R&D 사업으로 총 300억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3단계로 나누어 수행하고 있다. 장기해양생태계 연구를 통해 한반도 해양 생태계의 변동 양상, 원인 및 과정을 규명하고, 기후환경변화 대응 기술을 확립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Ertl 탄소비움연구센터

2007년 노벨화학상 수상자인 Dr. Gerhard Ertl의 이름을 딴 연구센터로, 전기화학을 기반으로 이산화탄소 재자원화 및 탄소연료전지의 전기 화학적 전환거동을 규명하기 위해 설립됐다.

화학물질위해성평가센터

화학물질위해성평가센터는 인간 활동으로 인해 발생한 위해 화학물질의 환경 내 거동과 생태계 및 인체에 대한 영향에 대해 연구한다. 2021년까지 약 135억 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고 있는 환경부 연구단 과제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글로벌담수화연구센터

글로벌담수화연구센터는 2013년 12월 국토교통부의 지원으로 설립됐다. 해수담수화플랜트사업단의 성과로 형성된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더욱 긴밀히 구축함으로써 2030년 담수기술 분야의 세계 중심의 허브로서 세계 담수화 시장을 선도하고자 한다.

지구환경모델링센터

대기화학(오염), 기후변화, 하천수질, 토양, 해양, 도시기상 등의 통합 모델링 시스템을 활용한 환경변화 예측을 통해 지역적, 국지적 환경문제뿐만 아니라 국가 간 환경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반 기술 제공을 위한 다양한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환경분석센터

환경분석센터는 환경 내(수질, 대기, 토양 등) 유해물질의 초정밀 분석 기술을 기반으로, 환경유해물질 분석, 신규 유해물질에 대한 분석기술 개발, 유해물질 의 거동 평가, 매체 내 유해물질에 대한 오염 평가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초미세먼지사업단

미래부 사회문제해결형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출범했다. 3개의 총괄기관, 10개의 세부 연구기관, 3개의 단위연구기관을 포함해 약 168명의 연구원이 과제에 참여하고 있다.


글로벌 톱 수준의 환경 전문가로 성장

GIST 지구·환경공학부를 졸업한 학생들은 2017년 기준 682명(박사 198명, 석사 484명)이며, 그중 외국인 졸업생은 92명에 달한다. 이들 졸업생들은 국내 외 대기업을 비롯해 국립기상연구소,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환경공단 및 국립환경과학원, 기상청, 수자원공사, 한국폐기물협회 등 다양한 환경 관련 R&D 분야 기관에 취업해 환경 전문가로서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MINI INTERVIEW

- 지구·환경공학부 2017년 2학기 학생대표 최예군

GIST 지구·환경공학부에 입학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고등학교 시절부터 실제 생활에 응용, 접목 가능한 공학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슈퍼박테리아, 황사 등 주변에서 발생하고 있는 많은 환경문제를 접하게 되면서 공학 중에서도 환경공학에 관심을 가지게 됐습니다. 같은 학부 출신 친구들을 통해 GIST 지구·환경공학부의 강점에 대한 많은 이야기를 듣게 됐고, 현재 지도교수님과의 면담을 통해 입학을 결심하게 됐습니다.

GIST 지구·환경공학부 입학 후 가장 만족스러운 교육 과정 및 수업이 있다면?

지구·환경공학부의 교육과정 중 가장 좋은 점은 수업 분야가 굉장히 넓고 다양하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관심 있는 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른 분야의 원하는 과목도 들을 수 있어 지구환경 분야에 대한 폭넓은 지식 습득이 가능하므로 이 분야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GIST 지구·환경공학부 졸업 후 진로 선택 방향은 어떻게 되시나요?

아직 졸업하기까지 시간이 많이 남아 졸업 후 진로에 대해서는 크게 생각해 본 적이 없습니다. 가능성을 열어 두고 넓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사 후 과정을 밟으면서 더 많이 공부해 지도교수님처럼 좋은 지도자 겸 연구자가 되고 싶은 생각도 있고, 공기업이나 국가기관 쪽에 취업해 제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활용하고 싶은 생각도 있습니다.

 



(우)61005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오룡동)
Tel. 062)715-2114 | Fax. 062)715-2300

Copyright © 2017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

(우)61005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123 (오룡동)
Tel. 062)715-2114 | Fax. 062)715-2300
Copyright © 2017 Gwang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